-DOAS 공조기와 공기열 히트펌프 내장한 플레그앤플레이형 시스템

-송풍량 1,100 ~ 1,400 ㎥/hr, 압력차 -5.0pa 이상 충분한 음압 형성

-덕트 연결만으로 간단히 설치

 

두 개의 병실을 독립적으로 또 동시에 냉난방 및 환기하면서 음압 운전할 수 있는 ‘음압 전환형 패키지’ 시스템이 개발됐다.

에너지솔루션 시스템 설계 및 개발 전문기업 엠티이에스(MTES)는 최근 DOAS 공조기와 공기열 히트펌프를 내장한 플레그앤플레이형 음압 전환형 패키지 ‘범블비Ⅱ’를 개발하고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

음압 전환형 패키지 ‘범블비Ⅱ’는 DOAS 공조기(RTD11W) 2대와 공기열 히트펌프(ANKI080) 1대, 냉온수 순환펌프, 음압전환 댐퍼가 플레그앤플레이형으로 패키지화 돼 있어 덕트 연결만으로 간단히 두 개의 음압 존을 완성할 수 있다.

음압격리병실이란 전염병 확산 방지 등을 이유로 환자를 외부 및 일반 환자들과 분리하여 수용하고 치료하기 위한 병실을 말한다. 음압격리병실은 병실 내부의 압력을 외부보다 낮춰 공기가 항상 병실 안쪽으로만 흐르도록 설계하여 바이러스나 병균으로 오염된 내부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는 것을 막는다.

음압격리병실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 병원체의 외부 전파를 차단하는 것이므로, 모든 음압병실은 자체적인 정화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깨끗하게 정화된 공기만을 외부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급기구와 배기구에 정화 기능을 갖춘 공조시스템이 필요하다.

범블비Ⅱ는 평상시에는 일반병실로 사용하다가 감염병 발생 시에는 버튼 하나로 음압격리병실로 전환해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음압격리병실 전환 공조시스템이다. 환자 발생상황에 따라 각각 일반병실과 음압격리병실로 따로 운영할 수도 있다.

 

두 대의 DOAS 공조기(1차 열원)와 공기열 히트펌프(2차 열원)의 캐스케이드 에너지 타입으로 혹한기나 혹서기에도 완벽히 대응하면서 각각의 병실을 독립적으로 냉난방 및 음압 운전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운전 외기 온도는 -20℃ ~ 35℃, 최대 외기온도는 -30℃ ~ 40℃이다.

음압 전환형 패키지 ‘범블비Ⅱ’는 15 ~ 20㎡ 각 두 개 병실을 커버할 수 있으며 환기횟수는 12~16회/실이다. 병실당 송풍량은 1,100 ~ 1,400 ㎥/hr이며 압력차는 -5.0pa 이상으로 충분한 음압 형성이 가능하다.

음압 전환형 패키지 ‘범블비Ⅱ’의 핵심시스템인 RTD 시스템(DOAS 공조기)은 양압과 음압을 구현한다. 국내 기후 조건에 맞게 엠티이에스에서 설계하고 이태리 에어맥사에서 EN(유럽 기준) 제조 및 검사 인증을 받은 인텔리전트 공조기로 환기와 냉난방이 일체화된 실외기 없는 올인원 시스템이다.한국기계연구원 음압측정 테스트를 거쳐 국내 특허등록(특허 제 10-2020-0040412호)도 완료했다.

 

음압전환형 패키지 ‘범블비Ⅱ’ 특징
음압전환형 패키지 ‘범블비Ⅱ’ 특징

RTD 시스템은 실외기가 필요없다. 냉난방과 환기가 한 유닛에 일체화되어 있으며 배기를 이용한 응축 사이클로 설계되어 있다. 그만큼 양압이 필요한 수술실, 음압이 필요한 특수 공간, 지역 냉난방 의무사용 지역등 다양한 장소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RTD에는 BLDC 인버터 압축기, 전자 반응식 팽창밸브, 풍량을 원하는 대로 또는 실내 공기질에 따라 가변운전이 가능한 EC 팬들과 이 모두를 제어하는 인공지능 코아가 내장돼 있다. 실내 부하에 따라 풍량과 냉매량 모두를 제어하므로 완벽한 변풍량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또 온도에 따라 풍량 자동 설정과 BMS에서의 중앙 조절 모두 가능하다. 빌딩 자동제어 프로토콜인 MoBus를 기본 내장하고 있으며 론웍 등 다른 제어 시스템과의 확장도 지원한다.

회사 관계자는 “RTD는 유럽 공조 1위 Aermec사의 인텔리전트 천장형 공기조화기로 사이즈는 작으면서 기능은 더 많이 탑재되어 효율적이면서 공간활동도가 아주 뛰어나다”며 “음압격리실의 냉난방과 음압 유지를 동시에 공급하는 올인원 시스템으로 ASHRAE 62.1 과 170 충족, 격리 병동 신선공기와 전체 환기횟수 기준 및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운영과 관리지침을 맞춘 시스템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엠티이에스(MTES)는 이태리 냉난방·공조 전문 글로벌 기업인 Aermec(에어맥)의 한국 독점 에이전트로 주거 및 상업 공간부터 병원, 호텔, 데이터센터, 스포츠 및 레저시설, 공공시설 등 중대형 시설까지 다양한 현장상항을 충족할 수 있는 폭넓은 냉동공조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