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외기 1대에 대공간 공기순환식 및 천장형 실내기 멀티 연결

- 층고 높은 공장·복층 사무실 냉난방에 활용… 초기투자비·에너지절감 효과 뛰어나

- 학교 체육시설에도 적용 가능… 조달제품 등록 준비 중

멀티 팩토리 시스템에어컨의 핵심장치인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
멀티 팩토리 시스템에어컨의 핵심장치인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

층고가 높은 공장 일부를 복층사무실로 사용하는 중소형 공장에 적합한 멀티 팩토리 시스템에어컨이 선보여 화제다.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시스템 전문 제조업체인 주식회사 브레스는 실외기 한 대에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와 다수의 천장형 실내기를 조합해 초기 투자비는 절감하고 에너지 효율은 향상시킬 수 있는 ‘멀티 팩토리 시스템에어컨’을 본격 공급한다고 밝혔다.

‘멀티 팩토리 시스템에어컨’은 층고가 높은 중 소형 공장이나 체육관 등에 냉난방을 하면서 여유 용량으로 부하에 맞춰 사무공간 냉난방에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핵심은 브레스의 대표 제품인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로 공장이나 체육관 등 5m부터 최대 20m 높이의 건물에 설치할 수 있는 실내기다. 실내기 1대 용량은 58,000kcal/h(20RT), 86,000kcal/h(30RT), 116,000kcal/h(40RT) 등 3가지 모델이며 냉방과 난방이 분리된 타입부터 냉난방 및 공기청정 겸용 타입, 여기에 환기와 에너지 회수까지 가능한 타입이 라인업되어 있다.

 

사무공간에 설치된 천장형 실내기(왼쪽)/실외기는 GHP(30HP)적용
사무공간에 설치된 천장형 실내기(왼쪽)/실외기는 GHP(30HP)적용

강소기 기술영업부 이사는 “실내기를 공중에 수직으로 세워서(버티컬 방식) 설치하는 방식은 우리 제품이 업계에서 유일하다”면서 “멀티 팩토리 시스템은 하나의 배관에 직렬 구성한 멀티 시스템으로 실외기는 EHP, GHP, 칠러 등에 연결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지난해 하반기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브레스 공장에 설치돼 실증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이 공장은 건평 60평의 복층사무실(50평) 구조로 실외기는 GHP(30HP) 1대, 실내기는 공장용 대공간 순환식 냉난방기 1대, 사무공간용 천장형 실내기 5대를 멀티로 구성 연결했다.

 

강소기 기술영업부 이사
강소기 기술영업부 이사

강소기 기술영업부 이사는 “이번 겨울철 공장과 사무실의 월평균 가스 및 전기요금이 50만원 정도로 상당히 적게 나왔다.”면서 “공장이나 체육관에 대공간 직팽식 냉난방기와 천장형 실내기를 멀티로 구성한 시스템은 브레스가 유일하다.”고 언급했다.

멀티 팩토리 시스템에어컨은 중소규모 공장용으로 개발됐지만 학교 등 작은 사무공간이 많이 달린 체육관 시설에도 적용 가능하다.

브레스는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의 조달제품 등록도 준비 중이다.

멀티 팩토리 시스템에어컨의 메인 구성 제품인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는 토출식 디퓨져가 회전해 냉기와 열기를 하부까지 넓은 공간에 골고루 전달하는 게 특징이다.

 

멀티 팩토리 시스템에어컨 구성도
멀티 팩토리 시스템에어컨 구성도

 

브레스 공장에 설치된 멀티 팩토리 시스템 평면도
브레스 공장에 설치된 멀티 팩토리 시스템 평면도

4계절이 뚜렷한 국내의 경우, 냉난방 공조용도로 중앙식 및 개별식, 그리고 천장형 시스템에어컨까지 다양한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지만 체육관, 공장 등 층고가 높은 대공간의 냉난방공조용으로는 비효율적이고 에너지낭비 요소가 많다.

강소기 기술영업부 이사는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를 적용하면 천장고가 높은 대공간의 쾌적한 공조환경은 물론 냉난방 소비에너지를 대폭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겨울철 난방 시 더운 공기는 위로 떠서 2m 이상의 상부는 덥고 하부는 차가운 공기가 머물게 된다.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는 상부의 더운 공기를 하부로 내려오게 함으로써 조금만 운전해도 하부까지 따뜻해진다.

여름에는 중간부에서 공기를 흡입하고 층고 6m 이하에서만 냉방을 하게 되므로 공기 온도에 의한 자연 기류를 활용해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냉난방 시스템이다.

또한 상부 흡입구에 HEPA 필터를 장착해 공기순환 시 실내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브레스의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는 삼성전자 태국공장(AIR9000 4대), GS칼텍스 인천공장(AIR6000F 22대), 한국오바라(AIR-12000F 11대), 성남15비행단 체육관(AIR-9000F 5대), 도곡동주민센터 실내놀이터(AIR6000F 2대) 등에 적용되어 가동 중이다.

강소기 기술영업부 이사는 “다년간 쌓아온 경험과 신뢰를 바탕으로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더욱 더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최고 품질의 제품 생산에 매진해 공기관련 분야 리딩 제조기업으로 발돋움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브레스는 특허기술이 적용된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제 10-194125호), 대향류형 조립식 열교환기(제 10-08462008호), 배기 열회수기를 부착하고 바이패스 기능을 갖춘 공기조화기(제 10-140788호)를 비롯해 실내 환기 시 열에너지를 회수해 재이용하는 열교환 소자가 탑재된 고품질의 열회수 환기조화기, 열회수 공조기, 열회수 HEPA 공조기 등의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다양한 환기 및 공조관련 제품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