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최초 측정기서비스센터 설립… KOLAS 인증기관 등록

- 올해 한글지원 기능 갖춘 디지털 매니폴드게이지 ‘testo 557s’ 론칭

- 테스토 측정기기 분야 글로벌기업… 매년 전세계 매출 10% R&D 투자

 

테스토 본사 전경 / 정승은 Marketing Manager(좌)·이상엽 HVAC/R Sales Manager(우)
테스토 본사 전경 / 정승은 Marketing Manager(좌)·이상엽 HVAC/R Sales Manager(우)

국내 측정기 분야 전문기업인 테스토코리아가 올해 창립 21주년을 맞아 단순 측정의 단일 측정기기 프레임에서 벗어나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는 멀티 IT 기기 솔루션 공급을 통해 선두기업으로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한다는 전략이다.

테스토코리아는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측정기술 분야 글로벌 기업 테스토(Testo SE & Co. KGaA)의 한국지사이며 2000년에 설립돼 다기능 측정기, 디지털매니폴드게이지, 연소가스분석기, 열화상 카메라, 온도계, 온습도계, 데이터로거, 풍속계, 압력계, 실내환경 측정기, 트랜스미터 등을 국내에 보급하고 있다.

모기업 테스토는 1957년 설립 이래 매년 평균 10% 이상의 성장을 지속하며 2019년 매출 2.5억 유로를 달성했다. 전세계 32개국에서 2,500여 명의 임직원이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 개발과 생산 및 솔루션 공급을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60년이 넘는 측정센서 제조기술과 노하우에 따른 다양한 측정 항목에 대한 오랜 기술과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측정항목을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전문 기술력을 통해 신뢰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미 테스토의 측정 솔루션은 전 세계 약 65만여 명의 고객이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계측 장비를 공급하는 테스토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보다 오랜 기간 축적해온 앞선 기술력과 새로운 기술개발에 대한 꾸준한 투자다.

테스토코리아 정승은 Marketing Manager는 “테스토는 매년 전세계 매출의 10%를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제4차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는 선도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가는 것이 회사 방침”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국지사는 국내 관련 업계 최초로 계측기분야 서비스센터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KOLAS 인증 절차까지 완료된 KOLAS 인증기관(인정분야: 온도, 온습도/인정번호: KC18-399)으로 제품 구매부터 수리를 포함한 국내 교정부터 기술지원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상엽 HVAC/R Sales Manager는 “서비스 센터에서는 가능한 모든 테스토 제품에 대한 수리를 직접 처리하고 있다.”면서 “테스토 측정기가 고장나거나 부품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전화나 전국 19개 대리점 외 특약점을 통해 서비스를 의뢰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만약 국내에서 수리가 불가능한 결함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독일 본사 서비스센터로 제품을 보내기도 하는데 이는 아주 특수한 경우로 대부분의 수리 업무를 국내에서 직접 처리하는 등 신속한 고객서비스 대응 능력을 갖추고 있다.

기본적으로 테스토의 모든 제품은 사용자의 과실을 제외하고 전세계 동일하게 측정기 본체 2년, 센서(프로브) 1년의 품질 보증 기간을 지원한다.

전국 19개 대리점 외 특약점 통해 다양한 측정 솔루션 제공

테스토코리아는 HVAC/R 시장뿐만 아니라 식품, Life Science 그리고 다양한 Industrial 산업 현장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적인 부분에서 최적의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냉난방공조와 관련해서는 △온습도, 쾌적도, 조도, 이산화탄소(CO2), 소음 등 실내 공기질 및 쾌적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다기능 측정기 △ 환기 덕트 및 공기 배출구, 환풍구 등을 측정할 수 있는 풍속·풍량계 △냉동 시스템의 효과적인 작업을 위한 디지털 매니폴드게이지 및 진공게이지 △설치형 모니터링 장비인 Saveris 시리즈 △난방 효율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연소가스분석기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지난 2019년 출시된 스마트 다기능 종합 환경 측정기 ‘testo 400’은 연결 프로브(센서)만 교체하면 하나의 측정기로 온도, 습도, 풍속, 풍량, 압력, 조도뿐만 아니라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 실내 환경관리를 위한 모든 항목을 측정할 수 있다.

무엇보다 기존 풍속계의 틀을 벗어나 무선 측정이 가능한 게 큰 강점이다.

 

testo400
testo400

‘testo 400’은 블루투스 타입의 무선 프로브 4개와 유선 프로브 2개, 열전대 온도 센서 2개를 동시에 연결해 측정할 수 있다. 전용 IAQ 로거를 이용하면 추가적으로 유선 프로브 3개와 열전대 온도 센서를 2개 더 확장해 사용 가능하다. 또 모든 측정값은 대형 풀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한 번에 그 값을 확인하고 바로 보고서로 작성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

최근 냉동공조 엔지니어들 사이에서 아날로그 방식의 게이지가 아닌 디지털 방식으로 냉매량을 측정하고 디스플레이 화면에 디지털로 정확한 측정값을 표시해주는 디지털 매니폴드게이지가 필수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냉동 시스템 및 공조 시스템의 최초 시운전이나 재시운전 과정에서 냉매를 충전하거나 빼낼 때 온도 및 압력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과냉각 및 과열을 잡아내어 시스템을 원활하게 작동하게 하는데 꼭 필요한 장비가 디지털 매니폴드 게이지이다.

테스토는 이 분야에서 testo 549, testo550, testo557 시리즈를 공급하며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점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디지털 매니폴드 게이지 testo557은 기본적으로 냉매 주입과 진공 작업을 게이지 하나로 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냉매를 충전하거나 빼내는 데 사용하는 디지털매니폴드 게이지는 압력, 온도, 과열도 및 과냉도를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고 냉매 충전 여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진공 수치를 직접 눈으로 확실하게 볼 수 있어 미세한 수치까지도 민감하게 잡아낼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또한 60여 가지 냉매 정보를 저장하고 있어 여러 개의 게이지 없이도 냉매 종류를 바꿔가며 냉매량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으며 기존 제품에 비해 압력 범위가 60bar까지 늘었고 배터리 수명은 최대 250시간으로 장기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testo 557은 블루투스 기능도 지원한다. 블루투스로 연결된 스마트폰을 통해 측정값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보고서 작성도 가능해 소비자들에게 직접 측정 보고서를 보여주고 전송함으로써 설치 엔지니어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이상엽 매니저는 “올해 testo 557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testo 557s’ 등 다양한 신제품이 론칭될 예정”이라며 “특히 testo 557s는 기존 기능에 블루투스 기반 프로브가 추가돼 무선으로 외부 진공 프로브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고 한글 지원 기능 등도 추가돼 편리성이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좌)testo440 / (우)testo557s(신제품)
(좌)testo440 / (우)testo557s(신제품)

테스토는 산업현장의 보일러나 버너의 연소가스를 관리하고 난방효율을 측정해주는 연소가스분석기 분야에서도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다.

환기분야에는 풍속·풍량계와 더불어 공조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는데 사용하는 후드형 풍량계 ‘testo420’이 라인업돼 있다.

환기 덕트 내의 공기 흐름을 관찰하는 것은 환기 및 대기 공조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후드형 풍량계 testo 420은 덕트의 공기 배출구 즉 환풍구에서 배출되는 공기의 양을 점검해 환기 및 대기공조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판단해준다.

이외에도 의약품, 식품 등 온도에 민감한 제품 운송 시 온도를 모니터링하는 USB 온도 로거 testo 184 시리즈로 콜드체인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Saveris 시리즈, 설치형 모니터링 장비 대표 모델

테스토는 온습도 모니터링 시스템에서도 휴대용 측정 장비뿐만 아니라, 설치형 모니터링 장비에 대한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테스토 Saveris 시리즈는 설치형 모니터링 장비의 대표 모델이다. 빌딩, 제약, 식품, 연구실, 창고, 박물관, 서버실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여러 측정 지점의 온습도 측정값을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다. 온도, 습도, CO2 등의 관리는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과 에너지 세이빙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다.

 

testo Saveris
testo Saveris

Saveris 시리즈는 무선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언제 어디서나 온도와 습도를 관리할 수 있는 장치로, 측정값을 실시간으로 테스토 클라우드(testo Cloud)에 저장해 PC나 모바일 기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 Saveris 시리즈는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실내환경인 제품 품질에 영향을 주는 모든 환경 요소를 빠르고 쉽게 효율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할 수도 있다. 특히 대기 환경인 온도와 습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데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정승은 매니저는 “테스토의 솔루션은 각 산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하고 사용자에 따른 맞춤형 솔루션 설계부터 기술지원, 교정까지 측정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가 필요한 곳이 많다.”면서 “제품 솔루션 특성상 사용자와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통한 소통이 중요하기 때문에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언텍트 시대에 맞춰 종합적이고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전국 대리점망을 이용한 온라인 광고 활용,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공유와 고객 문의사항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위해 온라인 까페와 블로그, 유튜브 채널 등 고객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최근까지 활발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만족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테스토는 올 10월 개최되는 HARFKO2021 기간 동안 신기술, 신제품에 대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전문상담 인력을 배치해 찾아오시는 고객사의 다양한 니즈에 맞는 알맞은 상담을 통해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testo 55x Series 매니폴드게이지(2021년 상반기 출시)
testo 55x Series 매니폴드게이지(2021년 상반기 출시)

테스토 비전, 신뢰 기반하에 고객사와 성장하고 산업에 이바지하는 것

이제 측정기기는 단순 측정만 하는 단일 측정기기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는 멀티 IT 기기로의 발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테스토는 이러한 시장의 트렌드에 맞추어 스마트 디바이스 플랫폼을 이용하는 스마트 프로브 시리즈, 블루투스 통신 기반의 무선 프로브를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측정기 시리즈(testo400, 440), wi-fi 및 무선 랜 통신을 이용한 모니터링 시스템(testo Saveris 시리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왔고 또 앞으로도 선보일 예정이다.

테스토코리아는 앞으로 단순한 측정기기 회사가 아닌, 다양한 분야의 솔루션 파트너로서 다양한 고객사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good partnership을 향상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방침이다.

‘고객사와 테스토가 함께 성장하는 것, 그래서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 신뢰성을 기반으로 한 이것이 바로 테스토의 비전이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