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유사 이래 최악의 국난이라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과 급변하고 있는 유통환경에서도 우리나라 콜드체인 산업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계시는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세계는 바야흐로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본격적으로 접어들었습니다.

콜드체인 업계도 IT기술의 활용을 극대화하여 시스템을 선진화함으로써 글로벌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가일층 힘써야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린뉴딜 정책과 정부가 선언한 탄소중립 정책에도 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콜드체인 물류의 실현에도 우리 모두 관심을 가지고 미리부터 대비를 해야 하겠습니다.

코로나 상황과 맞물려서 사람들로부터 ‘콜드체인’이라는 단어가 요즘처럼 빈번하게 회자되고 관심을 받은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2021년 우리 협회는 콜드체인 산업의 본질인 상품의 온·습도 유지를 위해 각종 전시회와 세미나를 개최하여 신기술의 보급에 적극 힘쓰겠습니다.

콜드체인은 사람의 건강에 직결되는 산업분야이므로 이를 운영하는 사람의 수준과 자질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사람이고 구축된 시스템을 잘 운영하는 것도 사람이므로 양질의 콜드체인 전문인력 양성에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콜드체인의 전 과정을 살펴보면 상품의 유통과정에서 온도관리에 다소 아쉬움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우선은 보관과 운송 분야에서 ‘우수 콜드체인 인증제’를 도입하고 인증기업의 우수한 콜드체인 관리 및 운영 사례를 널리 알려 상품유통 단계의 온도관리 수준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콜드체인 플랫폼 시스템을 구축하여 생산(수확)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상품온도의 추적관리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회원사 및 냉동공조저널 독자 여러분!

우리 협회가 계획하고 있는 일들이 잘 진행되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