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환기도어 문제점 대폭 개선… 자동제어 연동, 유해가스·악취 환기

- 개폐 조절이 가능한 ‘레버식 환기도어’ 특허 획득

 

한국아이도스의  자동환기도어
한국아이도스의  자동환기도어

한국아이도스가 기존 저온저장고용 환기도어의 문제점을 대폭 개선한 신제품 ‘자동환기도어’와 개폐 각도 조절이 가능한 ‘레버식 환기도어’를 시장에 본격 선보였다.

기존 레버식 환기도어는 개폐 시 냉장창고 운영자가 매우 비좁은 공간으로 들어가 도어를 일일히 개방하고, 일정 시간이 되면 다시 가서 닫아야 하는 매우 번거로운 방식이었다.

이에 반해, 한국아이도스의 자동환기도어는 자동제어 시스템과 연동해 내부에 발생한 유해가스(CO2 및 에틸렌가스 등) 농도를 측정해 적기에 환기하거나 타이머에 의해 자동으로 주기적인 환기를 할 수 있어 보관품의 신선도 유지 및 부패율을 낮추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그리고, 외부 설치 시 강우에도 매우 안전한 방수등급(IP67)의 구동부를 적용해 내구성 또한 대폭 개선됐다.

 

이미 국내 최대 물류단지인 화성 동탄물류단지 C블럭, 공덕농협, 서상주농협, 강원도 감자원종장, 용지농협 등에 설치, 뛰어난 품질과 기술력으로 관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자동환기도어는 △농산물저온저장고 유해가스 및 악취 배기용 △GAP시설 저온가공장 환기시설 △기타 냉장냉동창고의 환기시설 △주기적 환기와 적기 환기가 요구되는 시설 등의 유해가스 및 악취 배기용으로 적합하다.

 

또한 한국아이도스가 선보인 ‘레버식 환기도어’는 각도 조절이 되지 않고 무조건 180° 개방되던 기존 레버식 환기도어의 문제점을 대폭 개선해 최근 특허를 획득(특허 제10-2139023호 : 저온저장고의 환기도어 개폐장치)한 신제품이다.

기존 제품의 경우, 고정용 볼트 제거 시 180°로 개폐되는 구조로 개폐 방향 주위에 구조물 간섭이 있으면 완전 개폐가 불가능뿐만 아니라, 고정이 불가능해 파손 위험이 굉장히 높았다. 한국아이도스의 특허기술이 적용된 ‘레버식 환기도어’는 스프링식 레버 및 스프라켓 형상의 베이스를 바탕으로 개폐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어느 각도에서나 열림 상태에서 고정이 가능하며, 닫힘 정도를 조정할 수 있는 구조로 개발됐다.

무엇보다 환기도어 외면과 저온저장고 외벽 사이의 충격에 의한 손상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고 저온저장고의 외벽과 환기도어의 외면을 미려한 형태로 유지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보수비용을 저감할 수 있고 환기도어가 열리면서 발생하던 충격음에 의한 소음공해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 사용 중 이격 발생 시 이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어 환기도어 자체의 상품성과 품질은 물론 환기도어의 개폐에 따른 신뢰도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방열 전동슬라이딩도어 대표 제품…안전성, 편의성 강화

한국아이도스는 2012년 설립돼 전동슬라이딩도어, 수동슬라이딩도어, 오버랩도어, 에어타이트도어, 전동상하도어, 환기도어 등 방열도어 전 제품군을 제작, 설치하고 있는 방열도어 전문 회사이다.

 

한국아이도스의 전동슬라이딩도어
한국아이도스의 전동슬라이딩도어

한국아이도스의 대표 제품인 전동슬라이딩도어는 작지만 강력한 파워를 자랑하는 BLDC 모터(150W, DC 24V)를 채용했다. 모터에는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탑재한 드라이브를 채용해 가감속 모드, 주행속도 조절, 반개버튼 개방을 20~100% 조정이 가능하다. 특히 셀프 캘리브레이션(Self-calibration) 기능이 있는 정밀한 홀 센서를 내장해 문 열림 정도에 따라 자기 위치를 파악해 전체 움직이는 구간을 제어한다.

도어 레일에는 컨트롤박스를 내장하고 가스 쇼바를 적용해 편의성도 강화했다. 가스 쇼바가 적용된 아이도스 제품은 도어 커버를 분리하지 않고 살짝 들어 올린 후 혼자서도 쉽게 수리를 할 수 있다.

업계 최초로 비접촉식 Photo Sensor를 도입한 2단계 탭스위치(접촉식+비접촉식)를 옵션으로 적용해 안전성도 강화했다.

또 LED를 내장한 완전 방수 버튼 스위치를 채용해 재실 중 외부에서 전등 소등 시에도 LED 불빛을 보고 버튼 위치를 정확히 감지하고 탈출할 수 있다. 냉동창고가 열린 상태로 가동되지 않게 시간이 지나면 경보를 울린 후 천천히 닫히는 문단속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전동슬라이딩 도어는 주로 중대형 농축산물 냉동냉장창고와 저온물류센터, 식품공장 저온작업장(HACCP시설), 제약회사 저온보관실(GMP시설) 등에 적용된다.

회사 관계자는 “한국아이도스의 방열도어 제품은 뛰어난 품질과 빼어난 디자인으로 업계의 호평을 받고 있으며, 국내 수많은 현장에 납품 설치되어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