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신화역사 복합리조트 단지에 풀팩 제습공조기 납품

- 조립 반입 가능한 프리패브 제습공조기 국산화

- 내년 상반기 700평 규모 공장 신축

 

▲산돌기술 성하동 대표

수영장 제습공조 분야 전문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발돋움한 산돌기술(대표 성하동)이 미국 풀팩(PoolPak)사와 한국 독점판매 Agent 계약을 맺은 지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이 회사의 주력 아이템인 PoolPak 제습공조기는 지난해 회사의 전반적 성장세를 이끌며 전년 대비 50% 이상 늘었다.

산돌기술은 실적 부침이 심한 냉동공조업계에서 업체들이 등한시하던 수영장 제습공조분야 틈새시장 공략을 통해 전문브랜드로서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성하동 대표는 “그동안 실내수영장 제습과 난방, 특히 습기 제거를 위한 주요 수단으로 값비싼 DX 시스템이 적용됐지만 지속적인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풀팩(PoolPak) 시리즈는 제습과 난방에 외기 사용을 최대화한 패키지 제습 시스템으로 실내 공기환경을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외기를 조절하고 적정 환기를 함으로써 최상의 실내 환경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성하동 대표는 “풀팩(PoolPak) 수영장 제습공조기는 화학적 균형이 필요한 실내 수영장의 부식성 높은 환경을 한 대의 기기로 습도와 온도, 환기를 조절하면서 대폭적인 에너지 절감을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최근들어 다중이용시설 등 밀폐된 실내 공간의 유해물질로 인한 건강문제가 이슈화되면서 실내수영장 공기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산돌기술은 제품 품질과 맞춤형 시공, 철저한 사후관리 등으로 인해 수영장 제습공조분야 전문 엔지니어링 업체로 알려지면서 수주에 탄력을 받고 있다.

올해 들어 이미 제주 신화역사를 비롯해 인제하늘내린센터와 온조대왕문화체육관 등에 제습공조시스템을 납품, 설치했다.

제주 신화역사는 워터파크, 호텔, 콘도 등을 갖춘 복합 리조트시설로 워터파크 실내 풀 구간에 풀팩 SWHP 190SR 2대가 납품됐다. 특히 인제 하늘내린센터와 온조대왕문화체육관에는 핵심기술과 시스템 제어기술 개발을 통해 국산화한 190SE 모델을 적용해 기술력을 입증했다.

 

▲제주 신화역사는 워터파크, 호텔, 콘도 등을 갖춘 복합 리조트시설로 워터파크 실내 풀 구간에 풀팩 SWHP 190SR 2대가 납품됐다.

산돌기술이 국산화한 SE모델은 무엇보다 국내 실내수영장 여건에 맞게 좁은 공간에도 반입해간단히 설치할 수 있는 프리패브화 제품이다. 또한 수영장 내부의 균형 있는 음압 유지와 덕트를 통해 급기/환기의 균일한 공기흐름을 제공한다.

특히 부식에 취약한 코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블라이골드 PoluAl XT 코팅을 적용했다. 이 코팅제는 알루미늄 미세분말을 포함한 폴리우레탄 코팅제로써 부식 환경으로부터 열교환기를 보호해 주는 동시에 설계 당시와 동일한 성능 및 효율을 오랜 시간 지속시켜 주는 특징이 있다.

국산 SE모델은 2016년 역삼동 청소년수련관에 처음 설치된 후 최적의 공조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인제 하늘내린센터와 온조대왕문화체육관에는 핵심기술과 시스템 제어기술 개발을 통해 국산화한 190SE 모델을 적용됐다.(사진 인제 하늘내린센터 수영장 모습)

성하동 대표는 “지난 10년간 수영장 제습공조분야에서 발로 뛰며 쌓아온 고객과의 신뢰가 브랜드 인지도로 이어지며 설계반영 증가는 물론 엔드 유저의 전화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산돌기술은 올해 풀팩(PoolPak) 및 국산모델 합쳐 30대 수주 목표를 세웠다.

성하동 대표는 “국산화 SE모델에 대한 실가동 성능검증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입소문을 타고 관공서에서 문의가 증가하고 하고 있으며 리조트 등 대규모 현장에서 풀팩(PoolPak) 모델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목표는 무난히 달성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산돌기술은 최근 700평 규모의 공장부지를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 중 공장을 신축할 예정이다. 

풀팩 수영장 제습공조기 전세계 8,000대 이상 설치

미국 PoolPak LLC는 실내수영장 제습장비 제조분야에서 45년 이상의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북미 시장 점유율 60%를 점유하고 있다. 또한 ‘풀팩 수영장 제습공조기’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8,000대 이상 설치되어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제습은 물론 난방, 환기 및 공기조절 등 제습공조 종합 솔루션을 서비스하고 있다.

 

산돌기술은 2008년 8월 미국 풀팩사와 국내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수영장 제습공조기인 ‘PoolPak’ S모델, SE모델, SEP모델, SR모델, PoolComPaK모델 그리고 MPK시리즈를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풀팩 시스템(PoolPak SYSTEM)은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실내의 적정온도와 습도를 유지시키고 필요한 만큼의 환기를 시킴으로써 인체의 쾌적성을 극대화시켜준다.

또한 습기를 제거하는 동안 회수된 열을 재활용하고 외기 및 실내 환기 에너지를 회수하기 때문에 기존 환기 시스템보다 40~60%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그 중 이코너마이저 부분에서 20% 정도 에너지 절감을 담당한다.

 

 

산돌기술의 주력 제품은 PoolPak SR모델, MPK시리즈, PoolComPaK모델 등이다.

PoolPak SR모델은 현재 가장 성능이 좋은 실내수영장 환경 컨트롤 시스템을 갖춘 대표적인 제품으로 0%에서 100%의 세밀한 공기관리를 위해 전체 조절댐퍼와 함께 서플라이팬과 리턴 팬을 모두 사용한다. 또한 냉매 사이클의 운영을 최소화 하고 이코노마이저(Economizer) 기술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수영장 물과 공기를 냉난방에너지로 재활용할 수 있어 탁월한 에너지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PoolPak MPK 시리즈’는 SEP 모델을 기반으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킨 패키지형 시스템으로 산돌기술이 미래 먹거리로 기대를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제품이다.

MPK 시리즈는 기계적 냉동 시스템에 주로 의존하는 기존 실내수영장 제습기와는 확연히 다른 시스템이란 게 성하동 대표의 말이다.

MPK 시리즈는 외기 사용을 극대화함으로써 운영비를 줄이면서도 실내수영장 공기질(IAQ)과 제습 효율을 향상시키는 구조설계와 제어 신기술이 적용됐다. SEP모델과 달리 플러그 팬 4개로 서플라이 팬을 구성하여 필요한 기류를 100% 외기로 정화시켜준다. 

운영비를 절감해주는 스마트 에어 매니지먼트 시스템 적용

실내수영장 환경에서 외기를 이용한 제습공조는 실내수영장 공기의 질(IAQ)을 향상은 물론 기계적인 제습을 이용해 부품과 내용물의 구조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부식성 결로를 효율적으로 제거해준다.

특히 운영비를 절감해주는 스마트 에어 매니지먼트 시스템 적용으로 장비와 외기 온습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하고 그 데이터값을 즉각적으로 명령제어(ICC) 시스템에 전달해 온습도를 적절하게 제어, 컴프레서 작동과 운영비는 최소화시키고 수영장 실내 환경은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준다.

성하동 대표는 “외기를 100% 사용하게 되면 컴프레서의 운영을 최소화해 상당 양의 에너지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컴프레서의 작동시간이 줄어 기계의 부품 수명 연장과 시스템 정지시간은 줄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추가적인 컨디셔닝 없이 실내수영장 공기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PoolComPaK AWV/AWH 모델은 기계실이 협소한 공간에 적합한 소규모 실내 수영장을 위한 모델로 최저의 에너지로 실내온도, 습도 균형을 정확하게 관리하는 제품이다. 제습, 수영장물, 공기난방, 환기, 냉방 등 다양한 기능의 패키지형 시스템 장비이며 특히 수직형은 실내, 기계실 설치를 위한 공간 절약형 모델이다.

ComPak HCDV모델은 고성능 제습을 위한 모델로 수영장이 아닌 박물관이나 도서관, 미술관, 창고 등 일정한 습도와 적당한 온도를 유지해야 하는 시설에 적합하다.

수영장은 일반적으로 편안함, 내실자의 건강, 에너지 소비, 그리고 건물보호를 위해 연중 습도를 40~60% 정도로 유지해야 한다.

적절한 습도제어와 환기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풀의 물이 증발하면서 살균을 위해 사용된 염소를 포함한 많은 양의 수증기가 계속해서 방출 한다. 이로 인해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 등의 증가와 공기질을 감소시켜 인체에 해를 끼치고 곰팡이와 화학작용에 의한 수증기는 벽, 바닥, 천장재에 붙어 건물 자재의 질을 떨어뜨려 구조물에 부식 등 건물시설에 악영향은 물론 구조물 낙하로 인한 안전 사고 위험성도 있다.

성하동 대표는 미국 PoolPak사의 수영장 제습공조기 국내 도입 시 이런 점에 주목했다고 말했다.

산돌기술의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는 제주신화역사, 인제 하늘내린센터, 온조대왕문화체육관, 역삼청소년수련관, 신세계하남스타필드, SG프라자, 제주00000연수원, 태화기독교복지관, 서울시 은평청소년수련관, 영등포 제2구민체육관, 송파체육관, 서울장애인 종합체육관, 대명삼척리조트, 제주나인브릿지, 거제대명리조트 등 전국 실내수영장에 설치되어 쾌적한 실내환경과 설비유지에 일조하고 있다.

한편 산돌기술은 회사 규모는 크지 않지만 2001년 법인 설립 후 산업공조설비인 HVAC 및 클린룸 시스템의 설계, 시공, 판매, 기술용역, 유지관리보수 등 공조설비 관련 토탈 솔루션 전문회사로 꾸준히 성장해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