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히트펌프 및 열에너지 …2022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 열린다 < 전시/세미나 < 업계News < 큐레이션기사 - 냉동공조저널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전시/세미나

-기계연, 탄소중립 달성의 열쇠, 열에너지 주제로 오는 9월 21일 국회박물관에서

히트펌프 및 열에너지 …2022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 열린다

2022. 09. 13 by 성백진

 

‘탄소중립 달성의 열쇠, 열에너지’ 캐치프레이즈로 ‘2022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이 개최된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상진)은 오는 9월 21일 국회박물관 국회체험관에서 '2022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2022 Global Forum on Mechanical Engineering)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한다고 최근 밝혔다.

올해 9회째를 맞은 이번 포럼에서는 탄소중립이라는 화두를 지속적으로 제시하며 탄소중립 달성의 열쇠, 열에너지라는 주제로 열에너지 기계기술분야의 발전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R&D전략기획단 손정락 MD의 ‘열에너지 탄소중립 기술 전략’ 주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히트펌프 기술 글로벌 현황을 테마로 한 세션 1에서는 국제에너지기구(IEA) 스테판 렌츠(Stephan Renz) 의장의 ‘탄소중립을 위한 히트펌프 기술개발 국제협력 현황’, LG전자 오세기 부사장의 ‘냉난방 공조 산업에서의 히트펌프 기술과 온실가스 저감’ 연설이 이어진다.

이어 세션 2에서는 열에너지 글로벌 로드맵을 주제로 유럽 열에너지 로드맵 프로젝트 코디네이터인 덴마크 올보르대학교 브리언 배드 매티슨(Brian Vad Mathiesen) 교수가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 - 100% 재생에너지 및 탈탄소화를 위한 다각적 분석’을, 윤석호 열에너지솔루션연구실장이 ‘한국기계연구원 열에너지 탄소중립 기술개발 현황 및 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주제 발표 후에는 ‘탄소중립 달성의 열쇠, 열에너지’를 주제로 패널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포럼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이 가능하며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실시간 중계된다.

 

[기조연설]

▶열에너지 탄소중립 기술 전략

손정락(산업통상자원부 R&D전략기획단 MD)

 

[Session 1 / 히트펌프 기술 글로벌 현황]

▶탄소중립을 위한 히트펌프 기술개발 국제협력 현황

Stephan Renz (국제에너지기구 히트펌프 기술 협력 프로그램 의장)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 -100% 재생에너지 및 탈탄소화를 위한 다각적 분석

Brian Vad Mathiesen(유럽 열에너지 로드맵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Session 2 / 열에너지 글로벌 로드맵]

▶냉난방 공조 산업에서의 히트펌프 기술과 온실가스 저감

오세기(LG전자 부사장 · H&A연구센터장)

▶한국기계연구원 열에너지 탄소중립 기술개발 현황 및 전략

윤석호 (한국기계연구원 열에너지솔루션연구실장)

 

[패널 토론]

손정락 / 산업통상자원부 R&D전략기획단 에너지산업MD

오세기 / LG전자 부사장 H&A연구센터장

김민수 / 서울대학교 교수

윤석호 / 한국기계연구원 열에너지솔루션실 연구실장

Stephan Renz / 국제에너지기구 히트펌프 기술 협력 프로그램 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