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활용 에너지인 폐열 활용 가능… 열교환기 영구 사용 가능

 

▲휴먼에어텍 ‘에너지절감형 공기조화기’

 

 

휴먼에어텍 ‘에너지절감형 공기조화기’

미활용 에너지인 폐열 활용 가능… 열교환기 영구 사용 가능

 

주식회사 휴먼에어텍(대표 신형식)은 2003년 1월 냉동공조기기 전문업체로 설립되어 올해 창립 15주년을 맞이하는 냉동공조 전문업체로 15년 동안 큰 어려움이 없이 매년 성장세를 유지해 왔으며 작년 매출은 150억 원, 현금흐름은 “A”, 신용등급은 “BBB”로 재무건전성이 우수한 기업이다.


2013년에는 충남 천안시에 최신식 생산라인과 연구설비를 갖춘 공장을 준공, 확장이전하고자체 기술로 에너지 절감형 공조기를 개발, 조달우수제품으로 지정 되었으며 항온항습기, 팬코일유닛, 스크류냉동기 등도 생산하고 있다.

 

에너지 절감형 히트파이프(특허 제10-136316호)의 원리는 히트파이프의 증발부에서 작동유체가 증발하여 증기압에 의해 응축부로 이동한 후 응축되어지고 응축액화된 작동유체는 모세관의 모세현상에 의해 응축부로 이동하는 연속 사이클을 반복 형성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제작된 히트파이프를 공조기의 배기 및 외기 댐퍼에 설치해 에너지 절감을 구현한다.

 

휴먼에어텍의 폐열을 이용한 에너지 절약형 공기조화기의 히트파이프는 종래의 판형 열교환기 및 로터리형 또는 경사형 히트파이프 열교환기의 구조 및 적용상의 한계를 극복했다. 콤팩트한 사이즈로 별도의 제품 크기 및 높이 증가 없이 적용할 수 있어 시공이 편리하고 열교환기를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교체주기가 5~6년인 기존 열교환기에 비해 유지 보수비용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으므로 경제성이 뛰어나다.


또한 특허기술인 진동소음 저감장치(특허 제10-1346254호)를 장착, 송풍기 수직 취부높이를 낮춤으로써 송풍기 진동량의 3.8~4.1% 개선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공조기에 열교환기를 적용함에 따라 미활용 에너지인 폐열의 활용이 가능하며 에너지절약 효과가 뛰어나므로 향후 보급 확대가 기대되는 우수한 제품이다.

 

회사 관계자는 “휴먼에어텍 임직원은 신재생 에너지분야인 미활용에너지를 이용한 국내 최초, 최대 용량의 수열원 히트펌프를 설치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좀 더 우수한 제품을 제공하는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지향하며 끊임없는 노력과 사명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