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슈퍼히터 장착… 냉·난방 동시 급탕 공급 가능한 고효율 히트펌프

 

▲유천써모텍 ‘지열히트펌프시스템’

 

 

유천써모텍 ‘지열히트펌프시스템’

디슈퍼히터 장착… 냉·난방 동시 급탕 공급 가능한 고효율 히트펌프

 

주식회사 유천써모텍(대표 김철영)은 지열히트펌프시스템 및 히트펌프 제작, 설계, 시공을 전문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기업으로 다년간 업계에서 종사한 임직원들이 뜻을 모아 2008년에 설립한 회사이다. 유천써모텍은 히트펌프의 관련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 품질의 히트펌프를 제작, 설계, 시공하고 있다

.

특히 당사에서 개발한 지열히트펌프시스템은 사계절 고온수 및 급탕 공급이 가능하며, 우수제품지정, 녹색기술인증, 녹색기술제품 확인서, 환경마크인증 등 다수의 인증을 받은 우수한 제품이다.


기존의 냉동기 응축열을 회수해 급탕을 가열하는 시스템은 고온의 급탕 가열을 위해 응축압력이 매우 높아지고 증발기 입구 플래쉬 가스 발생량이 증가되어 냉방능력이 현저히 저하되고 동력비가 매우 높아지는 비효율적인 시스템이 되어 사용이 어려웠다.


유천써모텍이 개발한 고온수(난방 온수 60℃ 이상 가능) 및 급탕 공급 히트펌프는 기존 열교환기에 디슈퍼히터(과냉각응축기)를 장착하고 고온고압의 압축기 토출가스의 현열 및 잠열을 이용해 필요한 만큼의 급탕을 가열하고 잔여 열량은 응축기를 통해 고온 냉매를 과냉각하는 시스템이다.


급탕 필요부하에 따라 급탕 및 냉방 조절량이 가능하고 고온냉매 과냉각 효과로 냉방성능도 우수하게 유지되며 냉·난방 동시 급탕 공급이 가능한 고효율 히트펌프이다.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냉방 시 발생되는 응축열을 고온으로 승온 급탕가열하는 시스템 으로 최대 냉·난방동시 55°C까지의 급탕 공급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지중에 방열되는 응축열이 대폭 감소되어 지중의 온도가 매우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지중열원 냉방시 고효율 운전이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국공립기관에서 발주하는 다양한 건축물에 냉·난방 동시 급탕 공급이 가능한 지열시스템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아울러, 하절기에도 급탕 사용량이 많은 병원, 호텔, 기숙사, 연수원 등의 시설에 적용시 냉방 응축열을 활용한 매우 경제적인 급탕공급이 가능하며 별도의 급탕열원이 필요없어 설비비 및 설비 공간의 감소가 가능하다.

 

그동안 경북지방경찰청, 사회복무교육원, 국회의정연수원,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철도완성차연구시설, 수원컨벤션센터, 수원고지검청사 등 다수의 건축물에 설치해 안정적으로 가동 중에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품질관리로 선진기업으로 도약해 나가는 한편으로 수열원 및 지열원 이외에 공기열까지 적용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