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랙트우즈코리아·최고 효율로 데이터센터를 냉각한다.


 ▲플랙트우즈코리아(대표 한경붕)가 데이터센터 냉각시스템인 고효율 ‘Adia-DENCO’

 

플랙트우즈코리아(대표 한경붕)가 데이터센터 냉각시스템인 고효율 ‘Adia-DENCO’을 출시했다.


 

플랙트우즈가 선보인 Adia-DENCO는 간접 증발 냉각기(Indirect Evaporative Cooler)방식의 판형 현열 열교환기와 물 분사장치로 구성, 안정성과 높은 효율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제품이다. 유로벤트(Eurovent)인증을 통해 그 성능이 검증됐으며 데이터센터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계절에 맞춰 온습도 조건을 제어할 수 있는 게 큰 특징이다. 겨울에는 송풍기를 통해 외부공기와 내부공기를 열교환시키는 것만으로 데이터센터의 발열을 충분히 제거할 수 있다. 중간기인 봄, 가을에는 온·습도 조건에 따라 간접증발기에 물을 공급함으로써 냉각기 및 전체 열교환 효율을 높였다.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간접증발 냉각기와 함께 별도 열원의 코일을 사용, 효과적인 온·습도제어를 할 수 있다.

 

고효율 설계로 대용량 현장 대응

Adia-DENCO는 설치 지역의 기후조건을 이용해 에너지 효율적인 운전을 한다. 대형 판형열교환기와 단열 냉각장치가 결합해 장기적으로 봤을 때에도 에너지 효율이 좋아 탁월한 EER 값을 얻을 수 있다. 두 가지의 공기 흐름과 다양한 사이즈 구성으로 300kW 이상의 냉방 용량까지 성능을 낼 수 있어 어떤 현장이든 적용이 가능하다.


Adia-DENCO는 기존의 항온항습기에서 한 단계 진보한 장치로, 단열 냉각 기능을 통합하고 각각의 데이터 센터의 특성에 맞게 맞춤이 가능한 장치이다. 단열 과정을 계속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외기 온도가 약 22°C(급기 25°C일 경우) 이하에서는 간접 외기냉방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기계적인 냉방을 이용하지 않는 단열 냉각으로 외기 습구 온도 23°C(즉, 32°C, 50%) 이하에서 운전한다.


Adia-DENCO는 간접 외기냉방 방식이다. 실내가 외부 공기의 오염물질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매우 청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유로벤트(Eurovent) 인증 미디움필터(bag filter)를 사용해 판형 열교환기(PHE)에는 매우 깨끗한 공기가 들어간다.


이런 점은 Adia-DENCO의 장점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하며 고급형 다중언어 제어 인터페이스를 연결하면 투자대비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의 특장점>

급격한 부하 변동에 대한 대응 온도 변화가 심한 기후의 경우, Adia-DENCO 장치에 옵션으로 이중 쿨러 코일을 설치할 수 있다. 이 코일은 피크 부하나 예비 부하를 수용할 수 있으므로 원활한 작동이 보장된다.

 

케이스 구성

Adia-DENCO는 실내 및 실외 버전을 포함하여 다양한 케이스 구성이 나오며 댐퍼, 웨더 가드(weather guard), 웨더 루프(weather roof)와 함께 설치할 수 있다. 케이스 소재는 건물의 용도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미세 여과

유로벤트(Eurovent) 인증을 받은 미디움필터(bag filter)를 사용하므로 다음 정비 전까지 양호한 내구성과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필터는 EN779:2012를 준수하며, 위생, 방폭, 내화 필터 등 특수한 요구사항에 따라 필터 등급 G4, M5, F7를 선택할 수 있다.

 

물 절약

Adia-DENCO 장치는 RO수를 이용하므로 단열 냉각에 물을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RO수 사용으로 세척 주기(flush cycle)가 매시간에서 일주일에 한 번으로 획기적으로 줄었다. 여기에 지능형 제어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물 사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운영 경비 절감

그래프는 영국 런던의 연중 온도와 습도를 나타낸 공기선도이다. 두 선은 Adia-DENCO 장치 운영이 변하는 대략적인 지점을 나타낸다. 왼쪽 선은 외기냉방에서 단열 냉각으로, 오른쪽 선은 단열냉방에서 기계적 냉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나타낸다.


여기에 나타낸 경계는 대표적인 예이며, 급기온도 25℃에서 단열과 외기냉방만으로 이런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입증했다

.

이 온도 프로파일을 중부유럽 나머지 지역과 비교해 보면 중부유럽에서 Adia-DENCO를 사용하면 기계적 냉방이 불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설계로 비용을 낮출 수 있는데, 설치비는 물론, 무엇보다도 에너지와 물 소비량을 줄일 수 있다. 

▲Adia-DENCO 프로세스

  

<구성>

루프 타입 (Roof Type)

이 구성에서는, 좌측상단에서 장치로 들어가는 주변 공기가 판형 열교환기를 통과하여 장치의 오른쪽 상부에서 밖으로 나간다. 실내에서 반환된 공기는 장치 우측 하단에서 장치로 들어가 판형 열교환기를 직선으로 통과해 흐르면서 장치 좌측하단에서 밖으로 나가 실내로 되돌아간다. 

▲루프 타입 (Roof Type)

 

 월 타입 (Wall Type)

이 구성에서는 장치로 들어온 공기가 같은 쪽으로 되돌아가므로 실내에 맞춰 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 주변 공기는 장치의 왼쪽 하부에서 장치로 들어가 판형 열교환기를 통과해 위쪽으로 흐른다.

실내에서 반환되는 공기는 장치 우측 상단에서 장치로 들어가 판형 열교환기를 통과해 급기된다.

 

 

▲월 타입 (Wall Type)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