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헤파필터 등 3단계 고효율 필터시스템 적용


 ▲환기 겸용 공기청정기

  

- BLDC(EC) 팬모터로 소비전력·소음 최소화  

 

환기유니트 및 팬코일유니트 분야 선두기업 주식회사 에이피(대표 임형선)는 9월5일부터 7일 까지 3일간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18 인천국제기계전(Incheon International Machinery Expo 2018)’에 ‘교육시설전용 초미세 공기청정기’를 비롯해 ‘무덕트형 환기유니트(BY PASS)’, ‘4방향 천장카세트형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였다.

 

에이피가 선보인 초미세 공기청정기에는 4계절 청정한 공기를 공급하는 항균프리필터, 첨착식 활성탄 탈취필터, H13 등급 헤파필터 등 3단계의 고효율 필터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10㎛용 전처리 필터인 항균프리필터는 먼지제거와 미생물 및 세균번식을 억제하고 탈취필터는 물리·화학적 흡착이 뛰어난 활성탄소 촉매 작용 필터로 악취제거 및 탈취지속성이 우수하다. 병원 수술실이나 반도체 클린룸 등에 사용하는 헤파필터는 국내 업계 최대인 80T 두께를 적용해 외기 도입 시 PM 0.3의 초미세먼지도 99.97% 필터링 해서 신선 공기가 들어오게 해주고 실내에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역할도 함께 한다.

 

특히 CO2센서 및 먼지센서가 적용되어 실내공기가 이산화탄소나 먼지 등으로 오염되면 자동으로 감지하고 외기를 도입,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시켜준다.

 

팬에 BLDC(EC)모터를 적용해 소비전력이 적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35dB 이하의 저소음 학습모드로 교실이나 독서실, 자녀의 공부방에 최적화되어 보다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교육시설, 관공서 등 다중이용시설 전용으로 12평형, 17평형, 20평형, 40평형이 라인업되어 있다.


 ▲무덕트형 환기유니트(BY PASS)

  

무덕트형 환기유니트(BY PASS)는 국내 최로 H13 등급의 헤파필터와 내부순환모드를 적용했다. 헤파필터(40T)는 초미세먼지(PM 0.3)의 미립자를 99.97%까지 제거해준다. 또한 ‘내부순환모드’를 통해 외부의 공기 유입을 차단하고 내부 공기만 순환할 수 있도록 했다.


쾌적한 실내를 유지하면서 에너지절감도 실현할 수 있는 고효율 전열교환시스템으로 3면 급기, 3면 배기 타입이며 바이패스 기능도 내장되어 있어서 봄이나 가을의 간절기에는 전열교환을 하지 않고, 필터링만으로 실외 공기로 환기가 가능하다. 천장 노출형이지만 심플한 디자인으로 오피스텔 등에 적합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외에도 냉난방 기능이 없는 4방향 천정카세트형 공기청정기도 선보였다.

 

 ▲ 4방향 천정카세트형 공기청정기

 

회사 관계자는 “에이피 제품은 공기질의 이상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초미세입자, 유해세균, 각종 바이러스, 악취 등을 제거해 2차 오염을 방지하고 쾌적한 실내 청정도를 유지해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피는 2008년 환기유니트 전문제조 업체로 설립된 후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와 고효율, 친환경 제품 출시를 통해 대외 경쟁력을 강화해왔으며 2013년부터는 팬코일유니트 생산도 본격화했다. 그 후 환기유니트를 비롯해 천장형부터 상치형까지 팬코일유니트 전기종의 생산라인 구축과 FCU·ERV의 열량, 풍량, 소음 등의 정밀테스트를 위한 정밀실험실, 소음실험실을 완공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인프라 확충과 관련 사업영역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에이피는 CO2센서 채용한 팬코일유니트, 배연기능을 구비한 환기장치, 결로방지형 환기시스템 특허획득과 바이패스 기능을 구비한 환기장치 특허 출원 그리고 ISO 9001·14001 인증 및 품질인증 Q마크·녹색기술·벤처기업 및 이노비즈기업 인증 획득 등 기술력과 품질경쟁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