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설비에서 열의 이동과 응축기, 증발기(12)

 

응축기와 증발기는 주로 응축잠열과 증발잠열을 이용해 열 이동을 하는 열교환기이다. 이들 기기에서 이루어지는 열 이동 현상과 응축기와 증발기의 구조와 장치 특징 및 증발기(공기냉각기)의 제상(디프로스트)에 대해서 알아본다.(편집자 주)

 

저압수액기, 액펌프, 오일냉각기

 

● 저압수액기(Low Receiver)… 냉매액 강제순환식 냉동장치에서 필요로 하는 용기

【기능 및 목적】

냉매액 강제순환식 냉동장치에서 사용하며 액분리와 액체류의 2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상세는 냉매액 강제순환식 증발기를 참조하면 된다.

 

【설치장소】

용기 높이는 액펌프의 흡입구보다 충분히 높은 액면 레벨을 확보할 수 있게 설치한다. 통상의 액면 레벨은 액펌프보다 약 1~2m 이상 높게 한다.

 

【구조】

원통형 용기로 횡형과 입형이 있으며 모두 용기 내에는 저부에서 1/3 정도까지 액이 체류를 하고 상부의 2/3 정도 공간에서 액분리를 하고 있다. 액면 높이는 플로우트 스위치 등으로 제어하고 고액면, 저액면 레벨 경보 등으로 감시한다.

 

중략....  

 

불응축가스분리기, 중간냉각기, 캐스케이드 응축기

● 불응축가스분리기(가스 퍼지)… 불응축

가스를 배출하기 위한 기기

응축기나 고압수액기 등에 체류한 불응축가스(주로 공기)를 냉동장치 내의 냉매를 극력, 방출하지 않고 효율 좋게 외부로 배출하기 위한 기기이다.

【구조】

불응축가스와 냉매증기를 기기에서 빼내서 냉

동장치의 냉매액 일부 증발열로 냉매증기만을 냉각해서 응축액화시키고 응축하지 않은 불응축가스를 외부로 배출한다.

【불응축가스 배출방법】

수냉식 응축기나 고압수액기의 상부에 체류한 불응축가스는 상부의 수동배출밸브를 조금씩 열어 배출할 수 있지만 그때 많은 냉매증기가 불응축가스와 함께 배출된다. 그래서 불응축가스분리기를 사용하면 불응축가스를 효율 좋게 배출할 수 있다. 단, 그때 일부 냉매가스가 배출된다. 플루오로카본 냉매는 그 배출가스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는 없지만 암모니아 냉매는 암모니아 제해설비로 인도해 완전히 무해하게 한 후 배출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또 가스의 취출, 배출이 자동적으로 작동하는 특수한 자동 가스 퍼지도 있다.

 

중략

월간 냉동공조저널 2018년 9월호 참조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