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V라인란드코리아 에너지효율시험소 천동균 실장

-

 

▲TUV라인란드코리아 에너지효율시험소 천동균 실장

 

 

유럽 KEYMARK 공인시험소 지정

 

- 아시아지역 히트펌프 제조사 평가서비스도 제공

 

TUV라인란드코리아(대표 카스텐 리네만)의 에너지효율시험소가 유럽 인증기관으로부터 히트펌프와 에어컨에 대한 공인시험소로 최근 지정됐다.

 

이번 공인 시험소 지정에 따라 히트펌프 및 에어컨에 대한 유럽의 KEYMARK 시험·인증서비스가 국내에서도 가능하게 됐다.

 

유럽지역 외에서 KEYMARK의 공인시험소로 지정된 것은 TUV라인란드코리아 에너지효율시험소가 최초이며 KEYMARK는 CE마크와 함께 대표적인 유럽의 인증마크로 유럽 시장 진출을 원하는 국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TUV라인란드코리아 에너지효율시험소 천동균 실장은 “국내 히트펌프 및 에어컨 제조사가 KEYMARK 시험을 위해 유럽 시험소로 제품을 보낼 필요 없이 국내 공인시험소를 이용함으로써 시험인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절차가 간소화돼 신속하고 편리한 인증이 가능하다”며 “국내 제조사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의 히트펌프 제조사에 대해서도 평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천동균 실장은 만나 KEYMARK 인증 품목과 인증 절차 그리고 기대효과에 대해 들어본다.

 

TUV라인란코리아,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TUV라인란드는 1872년에 독일 쾰른에 설립되었으며 20,000여 명의 직원이 품질과 안전, 환경과 기술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시험, 검사평가, 인증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이다.

 

해외인증기관으로는 국내 최초로 1987년 한국시장에 진출한 TUV라인란드코리아는 국내 기업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국제 표준과 다양한 시험규격에 따라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힘쓰고 있다.


TUV라인란드코리아 에너지효율시험소는 독일국가인정기구인 DAkkS로부터 인정되었을뿐만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의 SASO, 한국인정기구인 KOLAS(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로부터 에너지효율분야(03.013)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되어 있어 에어컨 및 히트펌프뿐만 아니라 가정용 냉장기기, 제습기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해 각 국가의 에너지효율 적합성 시험 및 국제표준에 따른 성능시험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TUV라인란드코리아 에너지효율시험소는…

TUV라인란드코리아 에너지효율시험소는 2014년 7월, 창원시에 설립됐다. DAkkS로부터 인정받은 에너지효율시험소의 면적은 약 1,600sqm로 제3자 인증기관으로는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공조냉동 기초원리가 적용된 공기엔탈피 방식 칼로리미터 등 시험에 필요한 최신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각국의 냉난방 에너지 효율 적합성 시험 및 국제 표준에 따른 성능시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DIN CERTCO로부터 KEYMARK 공인시험소로 지정됐는데…

DIN(Deutsches Institut fur Normung)은 독일표준협회로 DIN규격 제정 및 표준화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DIN CERTCO는 DIN의 인증기관이자 TUV라인란드 그룹의 일원이다. KEYMARK인증기관이기도 하다.

 

KEYMARK는 자발적인 유럽 품질마크로 유럽표준화기구인 CEN 및 CENELEC으로부터 권한이 부여된 인증기관에서만 발급할 수 있다.

 

유럽지역 외에 공인시험소 지정은 한국이 처음인 것으로 아는데…

유럽 영내의 자발 인증 프로그램은 승인 후 사후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그동안 유

럽 영내 시험소에 국한해서 시험 권한을 부여했었다. 하지만 KEYMARK의 경우, 시험소 지정 권한이 있는 DIN CERTCO가 국내 및 아시아지역 제조업체의 시험 및 인증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기 위해 인증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시험소 자격 요건에 따라 유럽 역외 시험소 중 최초로 공인시험소로 지정받았다.

 

한국 인증에만 국한되는지…

그건 아니다. 이미 국내의 많은 공인시험소들이 해외 인증기관/프로그램에서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인증을 위한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인증 프로그램에 따라 시험소 자격에 제한을 두는 경우에 한해 일부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뿐이다.

 

 

 

KEYMARK 인증 대상품목은…

공기 또는 물을 작동 유체로 하는 에어컨, 히트펌프가 그 대상이다.

 

KEYMARK 인증 절차는…

인증 신청을 하면, 승인기관은 심사원을 파견해 생산공장의 품질 시스템 및 승인 대상품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게 된다. 공장 심사 중 선택된 시료는 승인기관의 지정시험소로 보내져 시험이 진행된다. 시험 완료 후 성적서와 함께 관련 제출 서류가 승인기관으로 제출되면 평가 후 승인 완료하게 된다. 승인 완료 후에는 승인 제품에 대해 정기적인 생산공장 심사 및 샘플링을 통한 재평가를 실시해 승인된 제품에 대해 인증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수준이 유지되도록 관리된다.

 

KEYMARK 인증 시 주요 시험내용은…

히트펌프의 에너지 효율, 운전성능 및 소음시험을 주로 실시한다.


에어컨의 에너지효율 시험을 하기 위해서 에어컨의 실내기와 실외기를 각각의 실내기 챔버와 실외기 챔버에 설치한 후 운전시키고, 제조사가 요구하는 성능규격(표준기후 냉난방, 국가별 기후 냉난방, 일반성능 등)에 따라 챔버의 압력과 항온항습 조건을 설정한다. 설정된 온습도에 도달하게 되면 안정 판단 시간을 거쳐 규격에 정해진 시간(35분 또는 70분)으로 적산이 됨으로써 시험이 완료된다.

 

Air to air, Water to air 열전달 방식의 제품은 풍량, 엔탈피 등의 물성치의 상호 작용(즉, 에어컨 실외기의 압축기와 열교환기, 실내기의 열교환기를 통해 흐르는 냉매와 열교환기를 통

과하는 공기와의 열교환 작용)으로 냉·난방 능력 및 측정된 소비 전력으로 효율이 결정된다 .

 

Air to water 열전달 방식의 제품은 열교환기를 통해 흐르는 냉매와 열교환기를 통과하는 물의 밀도 및 엔탈피 변화량을 통해 냉·난방 능력 및 측정된 소비전력으로 에너지 효율이 결정된다.

 

KEYMARK 인증을 통한 기대효과…

기술이 점점 발달함에 따라 에너지 효율이 더 높은 제품이 해마다 출시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많은 나라의 에너지 효율 규제가 점점 더 강화되고 있다. 다른 국가에 에어컨을 수출하고자 하는 제조사는 해당 국가의 에너지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에어컨의 에너지 효율과 관련된 표준에는 ISO표준, ANSI/AHRI & ANSI/ASHRAE 표준, EN 표준 외에 UAE, 쿠웨이트, 칠레, 인도네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한국 등 각 국가 규격까지 포함해 약 30개의 표준이 있다. 예를 들어 제품 유형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에 에어컨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에너지 효율 표준인 SASO 2663 및 SASO 2874을 준수해야 하며, 그 결과에 따라 제품에 에너지 효율 등급을 표시해야 한다.

 

국내 또는 해외 히트펌프 및 에어컨 제조사가 KEYMARK 시험을 위해 유럽시험소로 제품을 보낼 필요 없이 TUV라인란드코리아의 시험소를 이용함으로써 시험·인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TUV라인란드는 독일로부터의 시험소 인정뿐만 아니라 라인란드 코리아가 EHPA (유럽히트펌프협회)의 멤버로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성과 정보 채널의 일원화를 통해 더욱 신속하고 편리한 인증이 가능하다.

 

TUV라인란드코리아 에너지효율시험소의 향후 계획은

Q, C, D에 입각한 서비스 경쟁력으로 일반 에어컨 및 냉장고에 대해 해외 및 국내 에너지 효율평가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2018년 추가로 셋업된 온수용 히트펌프 및 온수기 제품 시험서비스도 유럽 시장 진출을 원하는 국내 제조사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의 히트펌프 제조사에 대해서도 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