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어냉장 예산 공장 전경

 

 

오텍캐리어냉장 유한회사(대표 강성희, 이하 캐리어냉장)은 식품 산지에서 가정의 식탁까지 이어지는 ‘토탈 콜드체인 시스템’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구축하고 있는 국내 1위 냉장·냉동 전문기업이다.

 

캐리어냉장은 국내 최초 상업용 고효율 인버터 기술과 독자적인 냉장·냉동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상업용 쇼케이스, 물류창고용 저온시스템, 차량용 냉동기, 업소용 주방 냉장, 냉동기기 등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캐리어냉장은 국내 최초로 상업용 냉장·냉동설비에 인버터 제어를 적용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인버터 기술력을 바탕으로 관련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캐리어냉장의 독자적인 인버터 제어 기술은 정속형 제품 대비 최대 49%의 에너지 절감을 실현해 그 우수성을 국내외로 인정받고 있으며, 획기적인 소음 절감과 정확한 온도 제어 등을 자랑한다.

 

이러한 기술을 집약된 ‘인버터 냉동기’는 높은 에너지 소비 효율을 바탕으로 전기료 절감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상업용 쇼케이스 냉장고, 저온 저장고 등의 설비를 365일 하루도 쉬지 않고 쓰는 영업주에게 전기료에 대한 부담을 획기적으로 덜어준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해 제품의 운전 상황 정보(식품의 온도 상태, 자가 고장 진

단에 따른 고장 상태 등)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전국 어디에 위치해 있어도 제품 점검, 제어, 감시, 데이터 이력 관리 등을 원격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는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인버터냉동기 기존 정속형대비 냉동능력 40% 향상

 

▲올 6월 출시한 10마력 인버터냉동기

 

 

캐리어냉장의 ‘인버터 냉동기’는 국내에서 테스트를 통해 인정받고 편의점, 중대형 마트, 냉장·냉동창고 등 다양한 시설에 적용되어 있으며, 2017년에는 유럽 CE인증 획득을 통해 성능을 입증 받으며 세계 유수 업체들과 협업해 호주, 아시아, 유럽 등에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올 3월에는 8HP(마력) 제품을, 6월에는 10HP(마력)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2마력에서 10마력까지 다양한 용량의 인버터 냉동기 제품 라인업을 구축했다.

 

‘8HP(마력)·10HP(마력) 인버터 냉동기’는 더욱 향상된 ‘인버터 BLDC 스크롤 압축기’를 채용해 기존 정속형 제품보다 56% 정도 뛰어난 냉동능력을 자랑한다.

 

특히, 사이즈를 축소하여 기존 대용량 제품들이 설치 환경에 제약이 있던 점을 크게 개선했다. 최대 100m 장배관 설치가 가능해 시설물 주변이 복잡한 환경에서도 설치가 용이하다.

 

‘인버터 냉동기’는 콜드체인과 연관된 전 분야의 제품 및 시스템에 적용 가능하며, 현재 저온저장고, 편의점, 슈퍼마켓, 할인점, 백화점의 저온 유통 및 보관 설비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8HP, 10HP 인버터 냉동기의 출시로 저온창고 시장까지 영업망을 확대할 예정이다.


응용 분야로는 운송용 차량 냉동기의 배터리 전원 이용 냉동기 및 전기차용 냉동기, 최소 온도편차를 요구하는 냉장·냉동고, 정온 기능이 요구되는 숙성고, 식품을 고온에서 상온으로 낮추기 위해 급격한 부하변동에 대응 하는 급식용 급속 냉각기 등이 있다.

 

캐리어냉장은 인버터 냉동기의 대형화·멀티화를 통해 저온냉장냉동설비 시장 진출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10HP급 이상의 대형 저장고용 인버터 멀티형 시스템, 다수의 인버터 압축기를 연결해 통합 제어하는 멀티형 통합 제어프로그램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연구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소음이 작은 제품의 특징을 반영해 적용 범위를 냉동 클로즈 쇼케이스와 냉동기 내치형 오픈 쇼케이스로 확대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