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품질 저하·공사 리스크·A/S불편함 해소

- Multichannel사의 Controlled Injection 등 혁신기술 적용

 

부-스타의 ‘컴팩트 유니트’
부-스타의 ‘컴팩트 유니트’

환경친화적인 산업용보일러 및 히트펌프를 등을 지속적으로 선보여온 ㈜부-스타는 이번 전시회에 열에너지 전문성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해 선보인 후 광교D3 힐스테이트아파트, 방배아트자이아파트, 화성향남 부영아파트, 세종시 교육청사, 한국동서발전소 독신자 숙소, 부산 정관도서관 등에 적용한 컴팩트 유니트를 선보였다.

기존 열병합·지역난방 현장에서는 난방 및 급탕을 사용하기 위해 열교환기, 순환펌프, 자동제어, 계기류, 연결배관이 서로 다른 사업자가 납품을 하고 설비업체가 조합시공을 함으로써 품질의 일관성이 저하되고 공사에 리스크, A/S 등의 불편함이 있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해 규격화, 패키지화한 시스템이 컴팩트 유니트 시스템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컴팩트 유니트 시스템은 판형열교환기, 펌프, 온도조절밸브, 자동제어 등 지역난방 Sub-Station에 설치되는 장비를 열교환기 제조사에서 표준화된 모듈로 설계하고 발주처와 지역난방 공사의 승인을 득한 후 제조사 공장에서 장비 제작, 구매, 배관공사 및 검사 등을 일괄적으로 수행해 지역난방 사용자 기계실에 설치되는 제품이다.

 

컴팩트 유니트 개념도
컴팩트 유니트 개념도

부-스타의 컴팩트 유니트는 △급탕예열열교환기 △2차측 급탕 열매체 순환을 위한 급탕순환펌프 △급탕재열 열교환기 △난방열교환기 △2차측 난방 열매체의 순환을 위한 난방순환펌프 △체크밸브 △난방용 열교환기 △2차측 공급온도에 따라 2차측 유량을 제어하는 난방온도 조절밸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컴팩트 유니트 시스템에는 Multichannel사의 △Controlled Injection △Pos Clamping △Easy Lock 등 혁신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Controlled Injection은 기존 판형 열교환기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불균일한 분배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한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Controlled Injection은 channel 내의 열매체 균일한 분배를 통하해 전열면적을 극대화해 준다.

Pos Clamping은 열교환기 분해 정비 후 조립 시 손쉽게 조립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으로 열판 조립 시 Inter Locking시켜 항상 100% 정위치에 조립되도록 돕기 때문에 열교환기 누수방지 및 내구성 향상을 통해 내구연한을 늘려 준다.

Easy Lock은 열판에서 손쉽게 가스켓을 분해 조립할 수 있어 이탈방지에 효과가 크다.

또한 Glue Free 가스켓을 채택함으로써 메인터넌스 비용 및 시간을 절약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부-스타의 ‘컴팩트 유니트’에는 Multichannel사의 혁신기술이 적용됐다
부-스타의 ‘컴팩트 유니트’에는 Multichannel사의 혁신기술이 적용됐다

부-스타 관계자는 “산업환경의 변화와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와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며 “관련 업계 1위 업체로서 책임감을 갖고 사회공헌과 차세대 신기술 개발에도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부-스타(대표 유승협)는 1973년 산업용 보일러 전문업체로 창업한 후 1980년대부터 국내 업체 최초로 관류형보일러와 진공온수보일러를 출시했으며, 2003년부터 제조업 운전환경에 적합한 스크럼보일러를 개발해 산업용 보일러 업계 매출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또한 부-스타는 2004년 중국합작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미국, 러시아, 베트남 등 세계 각국에 진출해 품질의 우수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세계 속의 산업용보일러 전문업체로 발돋음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 전문기업 도약을 위해 2011년부터 공기열, 지열, 수열 등을 열원으로 하는 히트펌프 시장에도 진출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