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스브이(DSV)…신선무류 대안으로 PCM 축냉식 냉동·냉장장치 제시

-댄포스(Danfoss)…에너지효율성·신뢰성 뛰어난 콜드체인 솔루션 소개

 

친환경 신선물류시대를 이끌어가는 콜드체인 시스템, 통합솔루션, 기기·장비 업체들의 제품과 서비스 등 콜드체인 신기술을 발굴해 안전한 먹거리 공급과 친환경 물류시스템 구축의 선행과제인 콜드체인 시스템의 고도화를 선도하기 위한 신기술 세미나가 열렸다.

(사)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회장 서병륜)는 7월 28일(화)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킨텍스 제1전시장 세미나룸에서 ‘2020년 식품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식품·의약품 콜드체인 유통·물류파트 담당자 및 화주, 냉장냉동 창고업 및 운송업 종사자, 물류관련 산학 전문가 등 업계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로지스올, 삼성SDS, 경영전람 등이 후원했다.

 

서병륜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병륜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병륜 회장은 인사말에서 “올해로 6회째 개최되고 있는 콜드체인 신기술 세미나는 국내외 콜드체인 동향과 신기술 정보를 업계 관계자들과 공유함으로써 국내 콜드체인 발전에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며 “오늘 발표하는 5가지 기술들이 앞으로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콜드체인 기술로 성공하고 또 이런 국내 콜드체인 기술들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데 협회는 관련 업계와 함께 콜드체인시스템의 선진화와 글로벌화에 힘을 같이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혁신적인 축냉기술을 적용한 콜드체인 시스템(DSV) △자원순환산업 경제에서 친환경 냉매와 단열재를 이용한 솔루션(FMS코리아) △저온저장고용 냉동기의 에너지절감 방안(댄포스코리아) △온라인 유통포장재 개선을 위한 공유 플랫폼(ONDA-GO) △글로벌 콜드체인 트렌드 및 블록체인 활용 유통이력관리(삼성SDS) 등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신근수 DSV 대표는 ‘혁신적인 축냉기술을 적용한 콜드체인 시스템’ 발표를 통해 친환경 신선물류 시스템의 필요성 및 PCM 스마트 냉동차량의 활용방안 그리고 계열사인 STR솔루션의 메르스균, 슈퍼박테리아균 99.99% 이상의 강력한 살균력을 지닌 공기 및 공간 살균기에 대해 소개했다.

 

DSV 신근수 대표가 ‘혁신적인 축냉기술을 적용한 콜드체인 시스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DSV 신근수 대표가 ‘혁신적인 축냉기술을 적용한 콜드체인 시스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신근수 DSV 대표는 “국내 냉장수요는 지속 증가하는 가운데 에너지 소비량 중 20%가 수송부문에서 소모된다”며 “환경보호와 에너지절감을 위해 콜드체인 냉장물류에 상변화물질인 PCM(Phase Change Material)을 활용한 축냉식 냉동·냉장장치가 신선물류 업계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PCM은 고체상태에서 액체상태, 액체상태에서 고체상태 등 하나의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하는 일종의 물리적 변화과정을 통해 고밀도의 열을 축적하거나 저장한 열을 방출하는 물질이다.

신근수 대표는 “PCM 스마트 냉장 장치 및 냉장차의 경우 기존 유류를 이용한 냉장 장치 및 냉장차와 달리 저렴한 전기에너지로 PCM에 축냉 에너지를 저장해 별도의 엔진구동 없이 냉장·냉동이 가능해 CO₂ 저감 및 에너지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며 “PCM 스마트 냉장차는 정부의 ‘녹색물류전환사업’으로 지정돼 사업비의 50% 이내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댄포스 김병균 이사가 ‘저온저장고용 냉동기의 에너지절감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댄포스 김병균 이사가 ‘저온저장고용 냉동기의 에너지절감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김병균 댄포스 코리아 이사는 ‘저온저장고용 냉동기의 에너지절감 방안’ 발표를 통해 “냉동시스템의 에너지 절감 방안은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부품 적용시 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과 적용한 각각의 부품이 고장률이 낮아서 운전효율을 높이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며 에너지효율성과 신뢰성 측면에서 대응하고 있는 댄포스의 콜드체인 솔루션인 △스크롤 압축기 △드라이브 단독운전이 가능하며 댄포스 압축기에 최적화된 CDS 인버터 드라이브 △솔레노이드 밸브 기능이 내장된 전자식팽창밸브 AKVP △AKVP 전자식 팽창밸브 제어기능 포함, 모바일 앱으로 설정 및 모니터링이 가능한 AK-CC55 저온저장고 제어기 △고객의 특별한 요구에 부합하는 제어로직 프로그램밍 및 서버기능이 내장된 MCX 프로그램 제어기 등에 대해 소개했다.

댄포스 중온용(MLZ) 스크롤 압축기 2~3마력은 압축기 효율이 타사대비 21%~17% 높고 오일 온도 이용 프로텍터로 과열 운전으로 인한 압축기 소손 전에 모터 프로텍터가 작동해 압축기를 보호한다. 또 전 모델에 사이트글라스와 오일 슈레더 밸브를 기본 장착했다.

저온용(LLZ) 스크롤 압축기는 이코노마이저를 이용한 2단사이클을 형성해 동일 마력의 스크롤압축기 성능대비 증발온도 –25도 기준으로 효율 25%, 냉동능력 40%가 향상됐다.

VZH, VLZ 인버터 압축기는 부하효율 및 압축기 신뢰성을 향상을 위해 전 모델에 IDV 중압토출밸브 적용했다.

김병균 이사는 “댄포스 압축기는 R404A, R448A, R449A, R410A 등 다양한 냉매 적용이 가능하고 반밀폐 압축기 대비 개당 40kg 정도 가벼워 운송시 용이한 게 특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