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99.9%·세균 99.5% 제거

-업계 최초…공기청정, 살균, 냉방 및 제습 기능까지 한 번에 구현

 

대림산업이 개발한 '안티바이러스 환기시스템' 개념도 (자료=대림산업)
대림산업이 개발한 '안티바이러스 환기시스템' 개념도 (자료=대림산업)

대림산업이 업계 최초로 안티바이러스 환기시스템을 개발해 특허를 출원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 시스템은 공기청정형 환기시스템에 자외선 발광다이오드(UV LED) 광촉매 모듈을 탑재해 바이러스를 제거하게 된다. 한국산업기술원(KTL) 시험결과 부유 바이러스 저감률 99.9%와 부유 세균 저감률 99.5%, 오존 발생농도 0.009ppm 등 성능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UV LED는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부작용은 적은 대신 살균 효과는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티바이러스 환기시스템은 환기부터 초미세먼지와 바이러스 제거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대림은 지난 2016년 예일대학교 교수의 검증을 거쳐 업계 최초로 초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공기청정형 환기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다. 이 시스템은 실외기실 천장에 설치된 환기장치에 H13 등급 헤파필터를 설치해 공기청정 기능까지 결합한 것이다.

H13 등급 헤파필터는 먼지 입자 크기가 0.3㎛ 이상인 초미세먼지를 99.97% 제거할 수 있다. 외부 미세먼지가 짙은 날에는 실내공기를 순환시키는 '공기청정' 모드로 작동해 항상 깨끗한 실내공기 질을 유지할 수 있다. 환기시스템을 통해 깨끗하게 정화된 공기는 거미줄처럼 연결된 급·배기 덕트를 통해 안방과 거실, 주방 등 집안 전체에 고르게 전달된다. 대림은 여기에 제습·냉방 기능까지 더했다. 환기시스템을 작동하면 실내 온도 28°C를 기준으로 10분 이내에 사람이 쾌적하게 느끼는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준다.

운전 시 발생하는 소음도 약 35dB 수준으로, 일반 가정용 에어컨의 저소음 모드(약 42~45dB)보다도 낮다. 또, 자동으로 세대 내부 공기 질을 쾌적하게 유지해 준다. 지난해 개발한 통합 공기 질 관리 센서 적용으로, 시스템은 미세먼지와 휘발성 유기화합물, 이산화탄소 농도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오염원이 발생하면 환기시스템이 자동으로 작동한다.

이재욱 대림산업 주택설비팀장은 "환기시스템 하나로 공기청정부터 살균, 냉방 및 제습 기능까지 한꺼번에 구현한 것은 대림이 업계 최초"라며 "환기시스템 자체가 완벽한 살균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신소재를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