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대 및 욕실 환기용 이중난연크린호스 ‘HB마크 최우수’ 등급 획득

- 특허 및 친환경건축자재 최우수등급 등 지적재산권 23건 보유

- 올 9월 500평 규모 크린호스 전용 제2공장 준공 예정

 

민성식 성원에어테크 대표
민성식 성원에어테크 대표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과 계절에 상관 없이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 그리고 실내의 고농도 이산화탄소, 휘발성 유기화합물, 병원균 등의 유해물질로 인해 실내 환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여기에 정부의 환기설비 설치 확대 의무화가 강화되면서 환기설비 시장이 급속히 커지고 있다.

환기설비 시장이 커지면서 환기장치에 접속해 실내외 공기의 통로가 되는 덕트 및 관련 부자재 업체들도 동반 성장함에 따라 업체 간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친환경과 안전으로 이동하는 환기시장 트렌드 변화를 제품개발에 빠르게 반영하고 품목을 다각화하는 등 제품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덕트 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오른 주식회사 성원에어테크를 찾았다.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홍죽산업단지에 위치한 성원에어테크(대표 민성식)는 2006년 설립된 성원공조가 전신이다. 2009년 법인 전환 후 스파이럴덕트 생산라인을 비롯해 방열관 및 자동화 프레스. SUS 밴드. T/P·A/L보온압축포장기, T/P·A/L 포밍기(7대) 등의 생산라인을 확충하고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신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덕트 전문업체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갔다.

이런 노력의 결실로 현재 일반 플렉시블덕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알루미늄 플렉시블덕트에 대해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인 ‘HB마크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보온플렉시블덕 트 내부에도 이 제품을 적용해 납품하고 있다.

또한 공동주택의 욕실환기 및 세대환기에 많이 사용되는 이중난연크린호스와 난연크린호스에도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인 ‘HB마크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며 환경을 생각하는 건축자재 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경기도 파주시 백석읍 홍죽산업단지에 위치한 성원에어테크 본사 및 공장 전경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홍죽산업단지에 위치한 성원에어테크 본사 및 공장 전경

성원에어테크는 설립 후 굴곡 없이 매년 꾸준히 성장해 왔다. 지난해 매출은 87억원으로 덕트 생산업체로서는 몇 손가락 안에 드는 규모다.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 등을 고려해 10% 조금 넘는 100억원의 매출 목표를 세우고 있다. 또 크린호스 시장 확대 등 중장기 경영전략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가까운 시일 내에 매출목표 200억원을 달성해 업계 선두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다.

 

덕트 및 부자재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원 스톱 서비스 구축

성원에어테크 민성식 대표는 내년이면 불혹의 나이다. 아직 젊다. 그래서 이루고 싶은 꿈이 많다.

민성식 대표는 “지속되는 불황과 코로나19 등 불확실한 기업환경 속에서도 멈추지 않고 발전할 수 있는 동종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만들어가겠다”고 성원에어테크의 비전을 제시했다.

민성식 대표가 덕트 업계에 몸담은 것은 20대 초반이다. 덕트 공사를 하던 친구 아버지 일을 도왔던 게 인연이 됐다.

민성식 대표는 “무언가 만지고 만드는 게 좋아서 그냥 쫓아다니면서 일을 배웠다. 그리고 일이 손에 익으면서 조그만 창고를 하나 얻고 중고 트럭을 한 대 사서 사업을 시작했다. 일이 많아지고 자재를 많이 쓰게 되면서 직접 자재상도 차렸다. 또 많이 쓰는 제품 중 각형덕트 등 일부 제품은 직접 만들어 조달했다”면서 “이것이 계기가 돼 성수동에 150평 규모의 공장을 얻어 제조업에 뛰어들었다”고 밝혔다.

성원에어테크는 사업이 확장되면서 2015년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홍죽산업단지에 1,000평 규모의 본사 및 생산공장을 신축, 이전했다.

민성식 대표는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장애인과 일반인의 차별이 없는 활기찬 회사를 지향하고 있다. 그래서 공장을 신축하면서 장애인도 함께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장애인표준사업장 인증도 받았다.

성원에어테크는 직원 50여 명 중 청각장애인이 30%인 15명이 근무하고 있다.

또 ISO9001 인증과 기술혁신 중소기업 INNO-BIZ 획득으로 제품의 전문성과 통일성을 확보하고 고객 만족에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기계설비공사업 면허도 취득하며 일괄제조 및 설계 시공까지 업무역량을 확충하고 있다.

 

성원에어테크 공장 내부 전경
성원에어테크 공장 내부 전경

 

생산라인 및 출고 대기 중인 각종 덕트 제품들
생산라인 및 출고 대기 중인 각종 덕트 제품들

중기청 지원받아 열 및 본드접착 동시 이루어지는 플렉시블덕트 제조기계 개발

성원에어테크의 주력 사업부문은 덕트 파트와 관련 부자재 파트다.

무엇보다 각형덕트, 스파이럴덕트, 플렉시블덕트, 크린호스 등 덕트와 일부 부자재는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 또 일부 부자재는 도매유통을 통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민성식 대표는 “덕트와 관련된 다종다양한 품목의 생산과 유통을 통해 고객사들이 한 곳에서 덕트 관련 제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원 스톱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거래처들이 이를 활용하면 업무의 효율 향상과 구매관리비용 절감효과 등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성원에어테크는 2017년 11월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했다. 이를 기반으로 금형, 기계, 신제품 개발 등를 꾸준히 추진한 결과 친환경건축자재 최우수등급 3건, 특허 5건, 실용신안 5건, 디자인등록 8건, 상표등록 2건 등 23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주로 사용하는 덕트는 공기질 테스트 및 중금속 테스트, 내열성, 방염성 테스트를 공인시험연구소에 의뢰해 기준치 이상의 신뢰할 수 있는 덕트 자재를 납품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중기청의 R&D자금 지원을 받아서 ‘열접착과 본드접착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플렉시블덕트 제조기계’ 과제를 통해 기계장비 개발을 완료하고 특허등록도 완료했다.

현재 다양한 제품을 적용해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덕트 내부에는 친환경 알루미늄덕트(친환경 건축자재 최우수 등급) 소재를 사용하고 외부에는 화재에 강한 화이버글라스 원단을 적용해 한 번의 공정으로 높은 생산수율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민성식 대표는 “플렉시블덕트 제조 시 Polyester 재질은 본드 접착에 강하고 Tarpaulin 재질은 열 접착에 강하기 때문에 한번에 두 가지 공정이 가능해지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라며 “이 제조장비가 본격 투입되면 고품질의 제품생산뿐만 아니라 단일 공정으로 완료되므로 생산원가 절감으로 이어져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고객사와 협력하고 기술 공유하며 함께 성장…

성원에어테크는 생산성 향상과 균일한 품질 확보를 위해 생산라인의 자동화 설비 구축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최근 스파이럴덕트는 자동화 라인이 구축되어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플렉시블덕트 및 이중난연크린호스 자동화 라인도 구축, 일일 최대 약 1만5천미터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최근 덕트의 규격 및 모양(원형 및 사각)과 설치 높이만 주어지면 전산볼트 사용 없이 덕트를 지지할 수 있는 헹거 및 클립을 자동으로 생산할 수 있는 CNC 홀벤딩 가공머신을 도입하기 위해 계약도 체결했다.

민성식 대표는 “금형이 필요하지 않는 방식이다”라며 “6월 말 정도면 주문형 소량 생산을 시작할 예정으로 크린호스, 플렛덕트, 스파이럴덕트 등의 설치현장에서 설치 시간과 비용 절감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현재 성원에어테크 매출 중 스파이럴 덕트 비중이 큰 편이다. 하지만 스트파이럴 덕트는 경쟁력이 큰 제품이 아니다. 특별한 기술보다는 생산라인만 확충하면 어떤 업체든 생산이 가능해 큰 메리트가 없는 게 현실이다.

그래서 민성식 대표가 눈을 돌린 게 공동주택의 세대환기 및 전열교환기와 주방 및 욕실 직배기 자재 분야다.

그 대표 제품이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인 ‘HB마크 최우수’ 등급을 받은 이중난연크린호스다.

그동안 창문을 열지 않아도 각방과 거실의 환기가 가능한 ‘전열교환 환기시스템’에는 플랫덕트 시스템이 많이 적용됐는데 최근 공기분배기를 통해 덕트가 시공되면서 굽힘이나 연성이 상대적으로 좋으며 온도변화에 따른 처짐 현상이 없는 크린호스를 도입하는 현장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민성식 대표는 “플랫덕트는 PVC 재질로 보통 사각이나 원형 덕트로 제작돼 끼여 붙여 시공하므로 시공성이 나쁘고 정압손실로 소음도 큰 편”이라며 “크린호스는 기존 제품의 문제점을 개선해 공기분배기에서 각방 환기구까지 긴 거리를 이어붙임이나 꺽임 없이 한 라인으로 시공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성원에어테크는 아파트 및 주상복합 현장의 주방, 욕실, 전열교환기 등 세대환기 시스템에 적합한 SW 이중난연크린호스, SW 난연크린호스(변경)를 생산하고 있다.

SW 난연크린호스는 세대환기, 직배기, 렌지후드 등 급배기용으로 난연성이 뛰어나다.

 

전열교환기, 세대환기 및 욕실환기 자재 및 부자재
전열교환기, 세대환기 및 욕실환기 자재 및 부자재

민성식 대표는 “특히 SW 이중난연크린호스는 원단을 사용하는 타 업체와 달리 국내에선 처음으로 AL 플렉시블에 외피를 PVC로 한겹 더 접합하는 방식으로 생산해 연성 및 내구성이 좋고 습기 및 누기에 강하다”면서 “아파트 및 주상복합 현장의 주방, 욕실환기, 전열교환기 환기덕트 등 긴 거리를 플렉시블 덕트로 적용해야 하는 현장은 물론 주방(렌지후드)과 욕실에 공동덕트 방식이 아닌 세대별 직배기 방식에 도입하면 층간 소음 및 악취 완화에도 효과가 크다”고 강조했다.

크린호스는 아직 다른 품목에 비해 매출 비중이 크지 않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환기설비 의무화 확대 등으로 시장 성장세가 기대되는 만큼 중장기적으로 회사의 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는 게 민 대표의 계획이다. 이 일환으로 보온 기능을 더한 삼중 난연크린호스와 소음저감 덕트를 개발 중이며 올 9월 완공을 목표로 500평 규모의 크린호스 전용 제2공장을 신축 중에 있다.

민성식 대표는 “업계 특성상 신규 거래처를 발굴하는 것도,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고객사와의 신뢰는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모든 임직원은 초심을 잃지 않고 어떠한 클레임이든 직접 시공현장에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최대한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인터뷰를 마치며 민성식 대표는 “사업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요구사항도 다양하다”며 “성원에어테크는 제품을 판매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사와 협력하고, 기술을 공유하면서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