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아이엠텍, 금속 냉매 라인 영구적으로 밀봉 연결 ‘LOCK SLEEVE’ 배관연결 시스템
에이아이엠텍, 금속 냉매 라인 영구적으로 밀봉 연결 ‘LOCK SLEEVE’ 배관연결 시스템
  • 성백진 기자
  • 승인 2020.06.04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종 금속 간 접합 용이

- 파이프 변형 없고 누설 검사 필요 없어

 

LOCK SLEEVE 배관연결 시스템
LOCK SLEEVE 배관연결 시스템

㈜에이아이엠텍(A.I.M Tech)은 25년간 냉동공조, 자동차 생산설비 분야의 신기술을 국내에 소개하고 신소재, 부품 및 설비를 전문적으로 생산, 납품하고 있다.

주요 품목으로는 락 슬리브(아하, LOCK SLEEVE) 배관연결시스템, 초음파용접기, 가스차징기, 누설감지기, 우레탄 발포기, 발포지그 및 픽스쳐, C-PENTHANE & R600A 방폭시스템, 우레탄 원료 등 냉동공조 분야의 제품생산과 유지에 필수적인 설비와 자재들이다.

에이아이엠텍은 2002년 중국 강소성 소주시에 ‘덕우기전’ 이라는 상호로 공장을 설립하고 고압 및 저압발포기와 엔지니어링 관련 설비 및 자재를 직접 생산, 제조하고 있다. 특히 2015년, 생활가전 모든 제품 및 관련 부품과 자재를 연구개발하는 기업부설 R&D센터를 설립하고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의 내/외관 디자인 및 부품개발과 신모델 기능개발까지 병행하고 있다.

에이아이엠텍 강신영 상무는 “최근 들어 용접작업의 위험성에 대한 노동자 및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환경 보호 차원에서도 친환경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국내외 냉동공조 시장에서는 기존의 불꽃 용접을 대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술적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면서 “LOCK SLEEVE는 기존의 불꽃 용접에서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완벽히 보완해 개발된 배관연결 시스템이다”라고 강조했다.

에이아이엠텍의 LOCK SLEEVE는 전문가가 아니더라 전용 연결툴, 유압유닛, 락씰만 있으면 냉동공조 시스템, 냉동·냉장고 등의 냉매라인을 용접작업 없이 영구적으로 밀봉 연결할 수 있다. 용접작업이 없으므로 가스 및 배관 관련 유틸리티는 물론 고온 및 위험가스에 관한 안전장비도 필요 없어 자재 및 인건비 절감 효과도 크다. 또한 파이프 변형이 없고 누설검사도 불필요하다.

 

LOCK SLEEVE는 기존의 가전 제조업체들의 제조원가 혁신 프로젝트와 맞물리며 증가되고 있는 이종 금속 간 연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연결 튜브의 재질 분석이 명확히 이루어지면 어떠한 재질 간의 연결에도 영구적인 밀폐가 가능하다.

강신영 상무는 “LOCK SLEEVE는 기존 브레이징(경납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돼 브레이징 작업 없이 금속 냉매라인을 영구적으로 밀폐, 연결하는 방법이다”라며 “외부 튜브와 내부 튜브의 조립 방향과 반대의 방향으로 체결돼 영구적인 탄성 장력 상태를 유지하므로 연결부의 누설이 없어 가스 기밀성을 보장한다”라고 설명했다.

에이아이엠텍은 튜브 표면의 홈이나 스크래치 등으로 인한 표면 불균일성 문제를 보다 안전하게 보완해 완벽한 밀폐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LOCK SLEEVE의 조립용으로 LOCK SEAL도 개발해 튜브 연결부를 보강하고 밀폐하는 역할을 한층 강화했다.

에이아이엠텍의 LOCK SLEEVE는 Ø1.8 Capillary Tube부터 Ø44.45 에어컨용 설치 배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배관의 치수에 맞춰서 개발되어 있다. 특히 선삭 가공이 아닌 분말 소결방식으로 제작돼 복잡한 형상도 제작이 가능하고 대량 생산에 유리하다.

이런 특징으로 △파이프 재질, 내경, 외경, 치수 공차 및 두께 △접합부의 위치(연결 지점에 대하여 진동이나 비틀림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음) △접합부에 따른 튜브의 물리적 또는 열적 조작(밴딩이나 브레이징) △시스템에 사용되는 냉매 등 세부 정보와 샘플에 따라 맞춤형 제작도 가능하다.

적용되는 주요 배관라인은 냉동·냉장고 사이클 배관, 에어컨 사이클 배관, 에어컨 이설 및 설치배관, 콘덴서 및 증발기 연결 포인트, 시스템 쇼케이스, 자동차 및 설비 오일 배관 등이다.

 

에이아이엠텍은 기존 냉매배관 보수용으로 서비스 슬리브(더블 락 슬리브)도 개발, 공급 중이다. 서비스용 LOCK SLEEVE는 두 개의 튜브를 체결하기 위해 두 개의 LOCK SLEEVE와 한 개의 튜브 조인트로 구성된다.

LOCK SLEEVE의 원추형 내측 형상과 튜브 조인트의 외측 형상으로 인해 체결 시 튜브가 축소되면서 밀폐돼 두 개의 튜브를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연결부는 영구적인 탄성 장력에 의해 가스 기밀성이 보장된다.

현재 에이아이엠텍은 삼성전자 광주공장과 삼성의 해외법인인 태국, 멕시코, 폴란드, 베트남에 LOCK SLEEVE를 납품하고 있으며, 대우전자 광주, 중국 천진대우, 멕시코 대우공장에도 납품 중이다.

강신영 상무는 “지난해 방글라데시 WALTON, 올해들어 HITACHI 태국 공장에도 납품을 시작했다”면서 “이 여세를 몰아 향후 전 세계 글로벌 가전 업체로 수출처를 넓혀 나가기 위해 해외 시장 개척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