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체 냉매 및 신냉매 적용 제품 개발 및 테스트 진행

- 한국시장, HVAC 분야뿐 아니라 지역난방, 산업 응용분야로 확장

스웹(SWEP)은 1983년 스웨덴 남부 란스크로나(Landskrona)에 설립된 브레이징 판형 열교환기(이후 BPHE 혼용)만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전문기업이다.

스웹은 브레이징 판형 열교환기를 전 세계 시장에 공급하며 쉘&튜브 열교환기 등 기존의 열교환기를 대체함으로써 히트펌프, 냉동기 등의 제품을 소형화 및 경량화에 기여하는 한편 냉매 충전량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CO2 감축을 통한 지구온난화 방지에도 기여하고 있다.

스웹은 스웨덴, 슬로바키아, 중국, 말레이시아, 미국 등 5개국에 글로벌 지역 거점인 생산공장 및 R&D센터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70여 개국에 판매 대표부를, 25개국에 단독법인을 두고 있다.

한국에 진출한 것은 2000년이다. 한국 내 대리점 계약을 통해 HVAC 시장에 BPHE를 선보였다. 그후 2014년 산업 및 플랜트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스웨덴 본사에서 직접 출자한 스웹 코리아(SWEP Korea)를 출범시켰다.

 

현재 한국시장에서 스웹은 HVAC 분야 중 히트펌프, 모듈러 냉동기, 흡수식 냉동기, 반도체 냉동기 등의 시장 확대를 적극 추진 중이다.

또한 엔진 오일쿨러, 연료전지, ORC, 에어드라이어 및 지역난방의 세대별 열교환기 등 산업 및 플랜트 응용분야로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스웹은 모든 제품의 생산이나 비즈니스를 지역에 기반을 두고 대응하고 있다. 특히 지역의 인력자원을 글로벌 연구소와 협업을 통해 기술개발부터 생산 및 영업, 엔지니어링까지 현지 시장상황에 맞게 최적화하며 적극적 대응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여 나가고 있다.

스웹의 BPHE는 접지 면적이 셀앤튜브식 열교환기 대비 10분의 1 정도이며 개스킷식 플레이트 열교환기의 절반으로 매우 콤팩트하다.

콤팩트한 사이즈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시스템 설계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개스킷이나 보조기기가 필요 없으며 재료의 95%가 전열에 사용된다. 매우 심한 난류에 인해 약간의 온도차에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구조가 견고해 누출 위험도 없다.

최근에는 비대칭 구조기술을 접목한 ‘Asy-MatrixⓇ’ 시리즈도 개발, 전세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AsyMatrixⓇ는 SWEP의 혁신적인 비대칭 구조기술을 접목한 BPHE 제품으로 냉매측 체적을 최소화하고 물측 체적을 최대화해 압력손실을 낮춰 펌프 양정 및 동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또한 냉매측 열전달률 향상, 기계적 강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냉매 충전량을 최소화해 시스템 가격의 최적화도 실현했다.

여기에 독특한 냉매분배장치 개발을 통해 증발기의 냉매를 균일하게 분배해 줌으로써 열전달 및 열교환기 전열효율 향상, 냉매 증발온도 개선, 시스템 효율 증가, 안정된 과열도를 유지할 수 있다. 특히 동파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또 하나 SWEP의 브레이징 판형열교환기에 접목된 SealiXⓇ 기술은 스케일링 효과로 부식 및 오염으로 부터 물을 보호해준다. 코팅된 보호막은 물과 접촉하는 전면을 보호해 금속의 용출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전 시스템을 부식과 오염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 운전수명을 증가시켜 주며 또한 안전하게 물을 마실 수 있게 해준다.

 

SealiXⓇ 기술이 접목된 시험편의 스케일링 테스트 후 코팅되지 않은(왼쪽) 샘플과 코팅 된(오른쪽) 샘플의 비교
SealiXⓇ 기술이 접목된 시험편의 스케일링 테스트 후 코팅되지 않은(왼쪽) 샘플과 코팅 된(오른쪽) 샘플의 비교

SWEP은 신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 및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최근 신냉매 제품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일부 냉매는 대체 냉매가 거의 확정되었지만 대부분의 냉매는 여러 가지로 다양한 냉매들이 소개되고 있다”며 “SWEP은 당사 고객뿐만 아니라 냉매 개발 회사 및 압축기 회사 등과 연계해 개발 및 시험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SWEP은 현재 냉매 R32, R290 등 적용 BPHE 개발을 완료했으며 신규 신냉매로 검토 중인 R447/452 등의 계열에 대해서는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언급했다.

최근 유럽의 Ecodesign 지침은 공랭식 냉동기 및 히트펌프에 대한 최소 에너지 효율 표준을 설정하고 있어 스웹의 열전달 효율을 극대화하고 냉매 충전량을 줄일 수 있는 True Dual Heat Exchanger 제품군이 부품부하 조건에서 효율을 개선하려는 제조업체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Trane은 SWEP의 성공적인 True Dual Heat Exchanger 제품군으로 전환해 AsyMatrix DFX650 BPHE를 Sintesis Advantage CGAF 및 CXAF 냉동기 및 히트펌프 포트폴리오에 통합하기로 했다.

BPHE는 장치의 작동 모드에 따라 응축기 또는 증발기의 기능을 가정하며 혁신적인 비대칭 채널 구성은 냉매측의 최대 열 전달과 2차측의 최소 압력 강하를 스마트하게 결합해준다.

회사 관계자는 “SWEP의 BPHE는 유럽 규정을 최대 20% 초과하는 탁월한 계절 효율성을 제공하고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의 에너지 소비를 줄여준다”고 강조했다.

또 자사만의 독특한 소프트웨어, 즉 선정 프로그램을 개발해 최적화된 판형열교환기 선정 및 시험결과 분석을 통한 신뢰성을 보증한다.

SWEP은 AHRI 성능 인정, ISO 9001 & 14001, 국제 압력용기 규격 및 선급 인증 등 글로벌 인증 획득으로 이미 기술력은 인정받았다. 압력용기 규격으로는 UL & ASME, PED, KHK 및 KRASI(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뿐만 아니라 캐나다, 중국 등 각국의 압력용기 규격도 통과했다.

SWEP은 Carrier, York, Train, AERMEC, Daikin, Hitachi, Vaillant, Viessmann, Bosch, KOBELCO, LG 등 냉난방 공조 기업과 EMERSON, Parker, Grundfos 등 세계 굴지의 냉난방 및 산엽용 분야 글로벌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BPHE를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