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수, 댐용수, 상수원수 등 미래형 친환경에너지

-냉난방비용 절감 및 미세먼지 저감, 도시열섬현상도 해소

-친환경 물에너지 활용 확대…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4월 23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내 수열에너지 설비 설치 현장을 방문하여 친환경 물에너지 활용 확대를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과 효과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강조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4월 23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내 수열에너지 설비 설치 현장을 방문하여 친환경 물에너지 활용 확대를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과 효과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강조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4월 23일 오후 수열에너지를 적용한 국내 최대 건축물인 롯데월드타워를 방문하고 녹색산업의 핵심분야로 수열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롯데월드타워는 수도권 1단계 광역상수도 원수(50,000㎥/일)를 활용해 2014년부터 전체 냉난방 용량의 10%를 수열에너지 설비로 공급 중이다. 수열에너지 도입으로 연간 냉난방 비용 약 7억원 절약 및 미세먼지 저감효과도 거두었다.  또한 냉각탑 6기를 제거하여 600㎡의 면적 절감, 66Ton의 건물 하중 감축, 약 1억9천만원의 유지관리비를 절감했다.

동일 용량의 흡수식냉온수기 대비 총 에너지 사용량의 약 35.8%, CO₂배출량의 37.7% 절감 효과를 발생했다.

하천수를 이용한 수열에너지는 지난해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시행령’개정으로 재생에너지에 추가된 에너지원으로 하천수, 댐용수, 상수원수(광역․지방) 등을 활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미래형 친환경에너지다.

 

수열에너지 원리 난방
수열에너지 원리 - 난방
수열에너지 원리 - 냉방
수열에너지 원리 - 냉방

해외에는 프랑스(루브르 박물관), 캐나다(토론토 : 엔웨이브사에서 약 150개 빌딩에 냉방공급) 등에서 수열에너지를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롯데월드타워와 한국수자원공사 내 소규모 사업장(주암댐 발전동 등 13개소)에만 도입돼 활용 중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재생에너지로 신규 인정된 것을 계기로 대형 백화점, 데이터 센터, 대형매장, 복합상업 시설 등 냉난방 에너지 사용이 크고 수열 적용이 가능한 대상을 적극 발굴해 활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 대상인 공공건축물에 수열에너지가 활용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설비보조 등을 통해 확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내 수열산업이 히트펌프 등 핵심설비 및 부품의 제조, 설치, 운영관리 등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국내 기업들이 세계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수열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올해 상반기내에 중장기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제도개선과 주요 열원별 시범사업 확대,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 조성, 국산 기술 고도화 연구개발 등 다양한 지원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수열에너지에 대한 지속적 투자와 지원은 녹색산업 육성과 함께 건물분야의 기후변화 대응 차원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7년 기준 건물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 5,500만톤(이산화탄소 환산량)으로 전체 배출량(7억 910만톤)의 22% 수준이다.

조명래 장관은 “수열에너지가 새로운 산업의 성장과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녹색산업의 한 축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친환경 물에너지 활용을 확대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기후변화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