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해수살균 제조장치 특허… 초미세먼지 99.3% 제거, 세균 99.9% 살균

- 미활용 에너지인 폐열 활용 가능… Heat Pipe 열교환기 영구적 사용

 

폐열회수 에너지절감형 공조기
폐열회수 에너지절감형 공조기

2003년 냉동공조기기 전문업체로 설립된 주식회사 휴먼에어텍(대표 신형식)은 에너지절감형 공조기를 개발, 조달우수제품으로 지정 되었으며 항온항습기, 팬코일유닛, 스크류냉동기, 수열원히트펌프, 냉각탑 등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휴먼에어텍은 올 1분기 조달물품의 품질, 기술력 등이 우수한 조달기업 중 조달청이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지패스 기업에도 선정됐다.

휴먼에어텍의 주력 제품인 초미세먼지 제거 및 살균기능이 있는 폐열회수 에너지절감형 공기조화기는 일반 공기조화기 의 온도, 습도, 기류흐름, 공기청정 등의 기능에 특허기술인 전해살균수 제조장치((특허 : 제10-2015-0118086호)와 모세관방식 히트파이프 폐열회수장치(특허 : 제10-1681955호)를 추가해 공기 중에 포함된 세균의 살균, 바이러스(코로나, 메르스, 사스) 제거, 초미세먼지 및 냄새 제거를 동시에 수행해 감소시키고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해 냉난방 효율은 향상시킨 공조시스템이다.

 

전해살균수 제조장치는 기화식 가습기의 증발이 이루어지는 엘리멘트 또는 분무노즐에 살균력을 가진 전해수(미산성 차아염소산수)가 분사되면서 공기 중에 포함된 세균의 살균을 비롯해 초미세먼지와 냄새(VOCs)도 동시에 감소시키는 원리다.

회사 관계자는 “액체 접촉(전해수)에 의한 살균이 UV램프와 같이 빛 접촉에 의한 살균보다 살균속도 및 효율이 월등히 높다”며 “특히 부유세균·바이러스에 대한 살균이 짧은 시간내에 가능하고 동시에 초미세먼지 저감 및 냄새 저감 성능도 뛰어나다”고 강조했다.

휴먼에어텍의 전해수를 적용한 공기조화기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의 유해가스 저감 및 초미세먼지 제거율 측정결과 △초미세먼지 99.3% 제거 △부유세균 99.9% 살균 △부유 바이러스 98.7% 살균 △냄새(암모니아 93.25%, 폼알데히드 97.05%) 제거 등의 효과가 있다는 공인시험성적서를 받았다.

휴먼에어텍의 공기조화기에 적용된 또 하나의 특허기술인 ‘모세관식 히트파이프 폐열회수장치’는 종래 판형 및 로타리형 또는 경사형 히트파이프 열교환기의 구조 및 적용상 한계를 극복해 별도의 크기 및 높이 증가 없이도 폐열회수를 통해 냉방효율 61%, 난방효율 54%를 발휘한다.

 

회사 관계자는 “에너지 절감형 히트파이프의 원리는 히트파이프의 증발부에서 작동유체가 증발해 증기압에 의해 응축부로 이동한 후 응축돼고 응축액화된 작동유체는 모세관의 모세현상에 의해 응축부로 이동하는 연속 사이클을 반복 형성한다”며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제작된 히트파이프를 공조기의 배기 및 외기 댐퍼에 설치해 에너지 절감을 구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공조기에 열교환기를 적용함에 따라 미활용에너지인 폐열의 활용이 가능하며 에너지절약 효과가 뛰어나므로 향후 보급 확대가 기대되는 우수한 제품이다.

콤팩트한 사이즈로 별도의 제품 크기 및 높이 증가 없이 적용할 수 있어 시공이 편리하고 열교환기를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교체주기가 5~6년인 기존 열교환기에 비해 유지 보수비용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으므로 경제성이 뛰어나다.

또한 특허기술인 진동소음 저감장치(특허 제10-1346254호)를 장착, 송풍기 수직 취부높이를 낮춤으로써 송풍기 진동량의 3.8~4.1% 개선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회사관계자는 “신재생 에너지분야인 미활용에너지를 이용한 국내 최초, 최대 용량의 수열원 히트펌프를 설치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좀 더 우수한 제품을 제공하는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지향하며 끊임없는 노력과 사명을 다 할 것”이라며 “공조기부문 성능인증 K-Mark, 품질인증 Q-Mark 및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도 취득해 제품의 고객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초미세먼지 제거 및 살균기능이 있는 폐열회수 에너지절감형 공기조화기는 지하철역사, 종교시설, 요양시설, 의료시설, 관공서, 교육시설, 쇼핑센터, 일반 대형사무실 및 상업용 빌딩 등 다중이용시설에 최적화되어 있는 공조시스템이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