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 농도에 맞춰 정전식 초박형 미세먼지 필터 자동으로 필터링

-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금상 및 우수조달물품 지정

 

미세먼지 제거 공기조화기
미세먼지 제거 공기조화기

1986년에 설립된 한국공조엔지니어링(주)은 냉동공조분야의 축적된 기술과 경험 및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주력 생산제품으로는 수냉식 공기조화기, 공랭식(EHP,GHP) 공기조화기, 크린룸반도체 등 산업용 공기조화기, 미세먼지제거 공기조화기, 중대형 에어컨형 냉난방기와 대용량 공기청정기, 환기유닛 등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미세먼지가 인류의 재앙으로 부각되면서 초미의 관심과 불안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한국공조엔지니어링은 2010년대 초반부터 미세먼지 제거 및 에너지절약 등의 기술개발에 집중해왔다. 특히 공기질 개선에 더해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미세먼지 제거 공기조화기를 3년 여의 개발기간을 거쳐 개발을 완료, 특허를 회득하고 조달청 우수제품에 등록, 공급하고 있다. 또한 공기의질 향상을 위한 학교 맞춤형 미세먼지 제거 환기유닛도 개발, 생산하고 있다.

이 제품은 실내로 유입되는 외부공기의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를 자동 개폐식 정전식 전도성 미세먼지 필터로 걸러 신선한 외기를 공조기 내로 공급해준다.

기존 공조기는 냉난방을 주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평상시에는 에너지비용 절감을 위해 실내의 공기만을 순환시키고 실내공기질(CO2농도 등)이 나빠지면 외기댐퍼를 열어 외기를 도입해 실내공기를 개선하는 운전방식이다. 이때 외부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쁠 때 과다한 미세먼지가 여과되지 않고 실내로 유입돼 오히려 실내공기질이 나빠지는 모순을 초래했다.

한국공조엔지니어링이 개발한 미세먼지 제거용 공기조화기는 공기조화기를 가동하면 내외부공기 유입구에 설치된 측정센서장치를 통해 CO2 농도가 낮은 경우, 실내공기 순환모드로 운전되며 CO2 농도가 기준치 이상인 경우에는 외부 공기를 유입해 공기를 순환시킨다. 만약 실외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미세먼지가 내부로 유입되게 되는데 이에 따라 미세먼지 농도가 설정값 이상일 경우, 외부공기 도입구에 설치된 정전식 초박형 미세먼지 필터가 자동으로 작동해 필터를 통해 여과된 깨끗한 공기만 실내로 공급 순환하게 된다.

일반공조기에 없는 기능인 외부공기의 미세먼지를 상시 감지해 외부공기가 나쁨으로 측정될 때에만 공조기에 장착된 미세먼지 제거장치가 가동해 미세먼지를 제거해 깨끗한 공기만을 실내에 공급 및 전자동으로 운전된다.

회사 관계자는 “에너지절감과 외부 미세먼지 제거라는 2가지 기능을 갖춘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제품으로서 공기조화기, 환기유닛, 전열교환기탑재 환기유닛 등 다양한 공조제품을 양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 적용대상은 관공서, 상업용빌딩, 산업용 건축물, 학교, 체육관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홍성병원(수냉식 15000CMH~30000CMH), 부산남문시장(공냉식 40마력급), 의정부교육청(공냉식,20마력급), 제주국립묘지(공랭식 40마력급) 등 다양한 사용처와 계약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 관계자는 “작년에 대용량 공기청정기를 론칭한 데 이어 실내 음압, 양압 조절이 가능한 천장형 공기청정환기 유닛을 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개선된 학교형 공기청정 및 에너지 절감형 공기조화기를 개발 학생, 학부모, 선생님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국공조엔지니어링은 오염된 공기(미세먼지, 세균(코로나바이러스 등), 악취(VOCs)로 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공간을 위한 다양한 공기조화기를 개발, 공급할 예정으로 정부과제인 ‘에너지·환경 통합형 학교 미세먼지관리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이번 코로나19와 같이 실내공기질 문제의 해결에 회사의 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한편 미세먼지 제거용 공조기(미세먼지 제거장치를 갖는 중앙제어식 원격제어 공기조화기)는 기술적인 독창성과 품질 우수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으며 2018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에서 금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2019년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됐다.

 

일체형 현열교환기 내장 공기조화기
일체형 현열교환기 내장 공기조화기

 

수평형 공랭식 공기조화기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