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기 투자비 15%, 운전유지비 30% 절감

- 봄, 가을 간절기 바이패스 운전도 가능

 

대향류형 조립식 현열교환기 적용 열회수 공조기
대향류형 조립식 현열교환기 적용 열회수 공조기

1998년 설립된 ㈜세기공조는 공조기, 냉동기, 냉각탑 등의 개발부터 생산, 설치, 유지관리까지 냉동공조 토탈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이다.

세기공조는 20년 이상 냉동공조 사업을 영위하면서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 벤치마킹을 통해 건물 냉난방 시 버려지는 에너지를 회수해 재이용하는 동시에 더욱 상쾌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열회수 공조기, 대향류형 조립식 현열교환기, 천장형 대공간 공조기를 개발했다.

세기공조는 대향류형 조립식 현열교환기, 열회수 공조기(배기열회수기를 부착하고 바이패스 가능) 특허 등록과 ISO 9001·14001 인증, 벤처기업 인증을 비롯해 2013년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주)로부터 클린룸 시공 관련 감사장 및 2015년 대한민국 혁신기업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실내에서 사용하고 버리는 배기공기(EA)는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더운 공기이고 실외에서 도입하는 신선한 공기(OA)는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차가운 공기다.

세기공조의 대표 제품인 열회수 공조기는 배기 공기(EA)에 포함된 폐열 약 65%를 회수해 도입되는 신선공기(OA)와 열교환을 통해 재이용하는 에너지 절감형 시스템이다.

열회수 공조기는 기존 공조시스템 대비 초기 시설투자비는 15%, 운전 유지비는 30% 감소 가능하다.

전외기 공조기 운전 시 열회수 공조기를 사용하면 에너지 절감 비용으로 1년 만에 공조기 시설 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약 15년 공조기 사용 시, 에너지 절감을 통해 초기 공조시설(AHU+실외기) 투자비의 5배 이상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부분 건물 공조기 운전 시 환기가 중요한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운전비 절감 차원에서 사용한 공기를 버리는 배기(EA)와 도입하는 신선한 외기(OA)를 최소화 해 운전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면서 “2003년 사스, 2009년 신종플루, 2015년 메르스 등 국내 전염병 사례와 더불어 2020년 현재 진행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도 꼭 필요한 것이 실내 환기”라고 강조했다.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평택 00병원의 경우, 95% 이상이 병원 내 감염이었는데 이 당시 감염원으로 지적된 게 에어컨의 냉방용 실내공기 순환이었다. 즉, 프리/미듐/헤파 필터를 거처 실내에서 사용한 공기를 밖으로 버리고, 신선한 공기를 실내로 공급 및 사용하면 실내 공간에서의 감염을 방지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열회수 공조기는 평상시에는 조건에 따라 일부만 외기도입을 하고, 실내공기를 순환시켜 사용하다 요즘같이 긴급한 상황에서는 100% 전외기(OA)방식으로 공조기를 운전한다”며 “중간기(간절기)인 봄과 가을에는 외부 공기만 가지고 바이패스 운전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열교환기
현열교환기

세기공조의 열회수 공조기에 사용되는 대향류형 조립식 현열교환기는 실외로 버리는 공기와 실내로 도입하는 공기가 서로 섞이지 않으며, PET 재질 소자의 경우 내염소성으로 부식이 없어 병원, 반도체, 수영장, 식품회사 등 어느 현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수명 역시 반영구적이다.

열회수 공조기는 ㈜유바이오로직스 춘천공장, 아주대학교병원 권역외상센터, 극동스포츠센터, ㈜베리콤 등 다수의 현장에 설치되어 운영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 공조기에 당사의 현열교환기를 설치만 해도 DUCT 순서(EA(배기), OA(외기))가 바뀌지 않고 개조가 가능하다”며 “앞으로 열회수 공조기 완제품뿐만 아니라 일반 공조기에 당사 현열교환기 설치 및 개조하는 영업도 더욱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세기공조는 지난해 대공간용 천장형 공조기도 개발 특허출원했다.

 

대공간용 천장형 공조기
대공간용 천장형 공조기

이 제품은 천장이 높고 공간이 넓은 대공간에 적합한 냉난방이 가능한 에너지절감형 공조기로 천장에서 하부로 냉난방 공기가 내려오는 방식이다. 특히 공조기 토출구가 회전하므로 15M 높이 전체가 고르게 냉난방이 가능하다. 복잡한 DUCT 설치 없이도 공조기 1대로 396㎡(120평) 냉난방이 가능하고 이비엠팝스트 BLDC 팬모터를 적용해 인버터 정풍량으로 초기투자 및 유지관리 비용 절감 효과가 우수하다. 현열교환기 적용 시 냄새, 습도가 많은 공기도 버리면서 열회수가 가능하고 EHP(냉매가스), GHP(도시가스), 냉온수기(냉온수 및 스팀 보일러) 등 실외기 선택에 따라 운전 방식 변경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