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지열히트펌프 대비 냉난방 성능 10% 향상

- MOU업체와 협력, 스마트팜 에너지절감 기술 개발에 최선

대성히트에너시스 주식회사(대표 유지석)는 1947년 창립 이래 국내 에너지 산업을 이끌어온 대성이 기존 난방시장의 경험을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냉난방 시장에 진입, 그 영역을 넓히기 위해 설립한 회사다.

특히 지열 그린홈 제품 국내 보급률 1위 회사로 산업용, 건물용 지열시스템 뿐만 아니라 공기열, 폐열, 복합열원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 공급하며 국내 히트펌프 시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이다.

대성히트에너시스는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 실제 적용 후 사용만족도가 높은 지열이 성장할 수 있음에도 위축되고 활성화되지 못하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지열 히트펌프
고온수(80℃) 히트펌프 보일러 및 공기열 보일러

대성히트에너시스는 지열히트펌프 국내 최다 라인업을 바탕으로 지열히트펌프 시장을 선도해왔다. 2017년부터 에너지기술평가원으로부터 과제를 수주받아 부산 감전동 266세대 아파트 및 오피스텔에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을 성공적으로 설치, 사용 중에 있다. 또 심야전기를 이용해 영하 5℃의 빙축을 하면서 80℃ 고온수를 축열할 수 있는 히트펌프를 개발하고 해수 및 공기열을 사용해 냉·온수를 생산할 수 있는 복합열원 히트펌프를 개발, 공급하는 등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혁신적인 제품 연구개발에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대성히트에너시스는 무엇보다 개방형 시공기술 적용을 통해 천공으로 인한 부지 확보 문제해결과 지열공사로 인한 소음문제를 최소화하는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스마트팜 사업에 최적화 된 복합열원을 개발하면서 국내에 다양한 히트펌프를 이용한 시스템이 확산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열 히트펌프
지열 히트펌프

 

대성히트에너시스는 풍부한 R&D인력과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기반으로 60℃ 온수를 생산할 수 있는 특허기술(특허명 : 과냉각도 운전제어와 적정 냉매량 판별 기능을 갖는 브릿지 정류회로방식이 적용된 히트펌프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을 적용한 제품, 지열 3RT에서 130RT, 150RT까지 업게 최다 라인업을 보유하고 다양한 용량의 공기열 제품(고온수, 빙축), 복합열원, 해수열, 폐열 제품도 개발, 보급 중이다.

특히 최근 60℃ 이상의 고온을 생산하면서도 압축기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지열히트펌프을 개발, 시장에 공급하면서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제품은 브릿지 정류회로사이클+EVI(EconomizerVaporInjection) 시스템을 적용해 기존 지열 히트펌프 대비 냉난방 성능을 10% 이상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과냉각도 운전제어와 적정 냉매량 가변기능을 가지는 브릿지 정류회로방식이 적용된 히트펌프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의 특허도 등록을 마쳤다.

대성히트에너시스는 지열 그린홈 제품보급률 1위와 지열 개방형(SCW)기술로 경북대 기숙사 BTL, 명일동 갑을명가 오피스텔(150RT), 부산 예서두레라움(300RT), 서울마곡지구산업단지, 여의도 교직원공제회관(수직 밀폐형, 500RT), 인천 크루즈여객터미널 등 다수의 시공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대성히트에너시스는 다양한 히트펌프를 적용한 에너지 솔루션과 경험, 그리고 MOU업체인 국제에너지의 에너지절감과 스마트팜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통해 기후변화에도 지속가능한 스마트팜 설비 및 운영기술 개발, 스마트팜 에너지 기술과 관련한 스마트팜 내 에너지 예측모델 개발, 작물 생육과 에너지 투입과의 상관관계 규명, 에너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AI기반 에너지 솔루션을 개발해 일반 건축물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마트팜이 성장발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고온수(80℃) 히트펌프 보일러 및 공기열 보일러
복합열원(해수열+공기열) 히트펌프

시장전망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지속 추진으로 향후 신재생에너지시장 및 고효율 에너지기기 시장은 지속성장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 또한 꾸준히 연구개발을 통해 좀더 효율좋은 제품이 소비자에게 보급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대성히트에너시스도 지열과 공기열을 활용한 복합열원 히트펌프의 개발 보급, 태양광 융복합사업 진행, 연료전지 공급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앞장섬과 동시에 공기열히트펌프, 폐열 히트펌프 등 다양한 열원을 활용해 민간건축물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의무인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에 최적화된 시스템 보급에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