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온항습기, 칠러, 상업용냉동기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 개별시스템에 최대 150TR 매니폴드 구성 가능

댄포스(대표이사 김성엽)는 글로벌 에너지솔루션 기업으로서 모든 애플리케이션이나 산업군의 제조사(OEM)에게 상업용 패키지형 칠러, 분리형 칠러, 정밀제어 장치, 히트펌프 및 프로세스 칠러를 위한 유연하고 경쟁력 있는 시스템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댄포스 압축기는 고객사들의 제품개발 기간을 줄여주고 품질 개선과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원가 경쟁력 있는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 제품 사용고객은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제품수명 기간동안 에너지 비용 및 유지관리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인버터 스크롤 압축기 ‘VZH’
인버터 스크롤 압축기 ‘VZH’

IDV 적용 댄포스 인버터 스크롤 압축기 ‘VZH 시리즈(이하 VZH)’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높은 수준의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부분부하 작동에 최적화된 3세대 압축기다. VZH의 적용범위는 개별 시스템에서 4~26TR(최대속도에서 하이브리드 탠덤에 사용될 경우 52TR)이다. 확장된 안전운전영역을 통해 특히 항온항습기, 칠러, 상업용냉동기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현재 세계 상업용 HVAC & R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광범위한 인버터 스크롤 압축기 제품군이기도 하다.

VZH에 적용된 중압 토출 밸브(이하 IDV)는 공조시스템의 부분부하 효율을 향상시키는 기계식 밸브이다. 특허제품인 IDV는 댄포스 DSH 스크롤 압축기과 인버터 스크롤 압축기의 7.5~50톤 제품에 적용된다. IDV가 적용된 새로운 VZH는 기존의 댄포스 스크롤 압축기와 호환되며 복잡성을 줄이고 재설계 시 수행해야 할 신뢰성 시험을 최소화해 준다.

댄포스 압축기에 적용된 IDV는 동일한 냉각 용량을 유지하면서 부분부하 조건에서 냉매의 과도한 압축을 기계적으로 줄여 준다. 압력비가 스크롤의 설계 최적점 아래로 떨어질 때 IDV를 개방함으로써 모터의 토크를 시스템의 압력 조건에 맞게 조정한다. 이는 모터의 토크와 전기소비량을 줄여 시스템의 계절별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IDV 기술은 Waterto-Water 열교환 칠러에서 평균 10~12%, 패키지형 칠러에서 8~10%, Air-to-Water 열교환 칠러에서 6~8%까지 시스템 효율성을 높여 준다.

특히 VZH시리즈는 유연한 용량가변을 위해 단일 시스템에 여러 개의 압축기를 매니폴드 구성할 수 있다. 매니폴드 구성을 통해 소수의 압축기 모델로 광범위한 시스템을 구성해 다양한 현장의 설계 기준을 만족하고 제품 원가를 경쟁사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시스템의 용량과 효율을 확장할 수도 있다. 또한 다른 기술에 비해 낮은 소음 수준을 제공한다.

 

매니폴드 압축기 구성은 단계적 조절을 통한 부분부하 효울을 향상시켜준다.
매니폴드 압축기 구성은 단계적 조절을 통한 부분부하 효울을 향상시켜준다.

매니폴드 압축기 구성은 단계적 조절을 통한 부분부하 효율을 향상시켜 준다. 한 번에 실행되는 압축기의 수는 건물 부하 및 수요 수준에 따라 구축하도록 조정할 수 있다. 이는 냉각 효율을 개선하고 에너지 사용을 줄여준다. 여기에 IDV 기술이 적용돼 에너지 성능을 더욱 향상시킨다.

댄포스 IDV 기술은 댄포스 스크롤 DSH 및 댄포스 인버터 스크롤 VZH의 7.5~50톤 범위의 고정 속도에 구현된 부분부하 조건에서 에너지 효율을 더욱 향상시켜 준다.

특히 개별 시스템에서 최대 150TR의 매니폴드 구성은 광범위한 단계별 조절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2개 시스템에 각 6개의 매니폴드 압축기가 있는 제품은 17%에서 100%까지 용량을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동일한 용량의 시스템에서 스크류 압축기에 비해 높은 부분부하 효율을 실현 가능하다.

 

Inverter Compressor Solutions
Inverter Compressor Solutions

한편, 댄포스는 디지털화, 전기화, 도시화, 식품 공급, 기후 변화로 대표되는 5대 글로벌 메가트렌드에 주목하고, 보유한 전문기술을 활용해 상업용 빌딩, 콜드체인, 조선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제품 및 서비스는 냉장, 에어컨, 난방, 모터 제어 및 모바일 기계를 비롯해 도시와 사회를 위한 지역난방 시설, 재생에너지 분야까지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