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AHR 엑스포, 주요 냉난방공조 기업들의 최신 제품과 기술

‘2020 AHR 엑스포(The International Air-Conditioning, Heating, Refrigerating Exposition)’가 지난 2월 3일부터 5일까지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오렌지카운티 컨벤션 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AHR 엑스포’는 미국 난방냉동공조학회(ASHRAE)가 주관하는 행사로 매년 2,000여개 업체가 참가하고 약 5만명이 방문하는 북미 최대 규모의 냉난방공조 전문 전시회다.

‘2020 AHR 엑스포에 참가한 주요 냉난방공조 기업들의 최신 제품과 기술을 소개한다.

 

 

부식 방지제(HVAC-R Clear)

Action Corrosion

 

Action HVAC-R Clear는 HVAC 캐비닛, 응축기, 증발기 코일, PC 기판을 부식 및 바퀴벌레나 개미와 같은 해충의 피해로부터 보호해주는 다목적 코팅제다. 현재 저(low)VOC C.A.R.B.를 준수하는 제형으로 시판된다. 사용이 쉽고 자외선에 안정적이며 장치의 열전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맑은 코팅제다.

신규 시스템이나 기존의 시스템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공랭식 칠러/히트펌프(NRB)

AERMEC S.P.A.

 

NRBS 냉각장치나 히트펌프, 열 회수 옵션이 있는 통합형 외기 냉방식 냉각장치이다. 제품 라인의 범위는 50~240톤이 있다. 냉각 위주 설정에서 냉각과 가열이 필요할 때 열 회수 기능을 사용한다. 통합 가변속도 펌프나 단일 속도 펌프뿐 아니라 고압과 저압을 모두 포함한 예비 펌프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라인 수리 및 서비스 커넥터(Smart Splice)

AirSept Inc.

 

Smart Splice의 특허 받은 실링 기술은 라인 수리 또는 서비스 포트/스위치 포트 설치 등의 작업 시 불꽃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대체 기술이다. 경납땜, 용접, 화재탐지기(fire spotter)는 전혀 필요하지 않다. 특수한 공구나 접착제 없이도 몇 분 만에 설치할 수 있으며, 파열 내성은 2600 PSI, 연동(軟銅), 경동(硬銅), 알루미늄, 그 밖의 금속 라인을 연결할 수 있다. 본 기술을 사용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수익은 높일 수 있다. 그 어떤 냉장 관련 작업이든 SPLICE가 정답이다.

 

R-22 대체 냉매(Bluon TdX 20 (R-458A))

Bluon Energy

 

Bluon TdX 20 (R-458A)은 상업 및 가정용 R-22 HVAC 시스템의 성능을 높여주는 획기적인 냉매이다. R-22에 비해 효율 약 15% 높으면서 용량은 유지하고 오일 교환은 필요가 없다.

Bluon은 교육 과정, measureQuick과의 통합, 자체 제작 설명서와 개별 설치 안내서를 함께 제공하며 18,000개 R-22 장치 데이터

베이스와 연결된 혁신적인 앱으로 HVAC 계약자를 지원하고 있다.

 

동시 냉각-가열 장치(Model SHC on Demand System)

ClimaCool Corp.

 

SHC 모델은 냉방장치와 난방장치를 따로 둘 필요가 없어, 설치 비용과 전반적인 운영비를 절약하고 물리적으로 차지하는 공간도 줄일 수 있다. 냉방 효율 최고 25EER에 난방 효율 최고 5COP로, 통상적인 보일러/냉각장치에 비해 50% 이상 잠재적 시스템 에너지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뱅크 상 위치와 상관없이 건물의 부하에 정확히 맞춰 필요할 때마다 각 모듈별로 냉방 및 난방 모드로 연동할 수 있다.

 

팬 어레이 기술(BalanceStream Technology)

ClimateCraft

 

BalanceStream 기술은 팬 어레이 시스템의 효율, 신뢰성, 부분부하 운전을 개선해준다.

FanMatrix 팬 어레이에 사용된 BalanceStream은 전체 운영 범위에서 훨씬 높은 효율로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BalanceStream 기술로 설계 상 수치의 10%까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팬서지를 방지하고 역류방지 댐퍼가 전혀 필요하지 않으며, 팬 고장 시 자동 멈춤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BalanceStream은 제어장치에 통합하기 위한 복잡한 제어 전략(시스템)이 추가로 필요하지 않다.

 

공랭식 모듈형 냉각장치(Circlemod)

Geoclima USA, Inc.

 

Circlemod는 모듈 장치에 혁신적인 최첨단 접근법을 접목했다. Geoclima만의 원통형 응축기에 보다 효율적으로 (공기)흐름을 만드는 원뿔형 공기 흡입 옵티마이저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디지털 스크롤형 압축기를 통합한 이 독특한 배치로 시판 제품 중 가장 효율적인 공랭식 모듈형 장치가 탄생했다.

 

고집적 단열 건식 냉각기(ADC High Density with hydroBLU Controls)

Guntner

 

Guntner ADC HD 단열 냉각기는 수냉식 냉각장치, WSHP, 외기냉방, 수냉식 VRF 등에 사용하는 고급형 방열 설비다. 더 작아진 용적에서 더 많은 양의 열을 방열할 수 있는 고집적 장치다.

hydroBLU 제어장치는 건식 코일을 통과하기 전 단열 사전냉각 패드에서 흐르는 물의 양을 측정한다. 이 계기로 종래의 냉각탑과 비교해 물처리 과정이 불필요하게 되면서 물을 최고 90% 절약할 수 있으며 에너지도 극대화할 수 있다.

 

단위 냉각기(EcoNet Enabled Unit)

Heat Transfer Products Group

 

EcoNet 명령센터(Command Center) 장착 EcoNet Enabled 단위 냉각기는 효율성과 설치 용이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한 지능형 전자식 증발기이다. EcoNet 기술로 냉장 장치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명령센터의 직관적 터치스크린은 하나의 화면에서 최대 32개의 장치를 제어할 수 있으며, 시스템 구성요소와 끊김 없는 통신이 가능하고, 원격 탑재 디스플레이로 냉각되는 공간 외부에서 EcoNet Enabled 단위 냉각기를 프로그램, 모니터, 문제를 확인할 수도 있다.

 

공기-물 히트펌프(Chiltrix CX34 Air To Water Heat Pump)

Hotspot Energy/Chiltrix

 

기록적인 AHRI 성능의 소형 가정용 또는 경량 상업용 공기-물 히트펌프(역순환 냉각장치) Chiltrix CX34는 냉/난방과 가정용 온수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CX34는 덕트 가설/무가설형이나 방사 난방이나 냉방 형태로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에 이 모든 방법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냉매 진공펌프

JB Industries, Inc.

 

미국에서 제조된 DV-200N-250SP 불꽃내성 이중 전압 진공펌프는 A1, A2L, A2, A3 냉장 장치에 이상적이며, 가연성 냉매 기체가 있을 때 불꽃이나 점화가 되지 않게 막아준다.

탈착식 교체형 전원코드가 달린 전압 선택 스위치가 포함되어 있다. 제품은 15-micron 진공의 7 CFM 형태로 나오며, ½ HP 축전기시동 방식의 2단 직접 구동 및 열 과부하 방지기능이 있다. 고객 만족과 품질 성능을 보장하는 2년 일반 보증으로 현장 수리가 가능하다.

 

파워 VRF 시스템(DVM S Eco Heat Recovery)

Samsung HVAC of America

 

3~5톤 단상 파워 VRF 시스템은 동시 냉각 및 가열로 최대 10대까지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DVM S Eco Heat Recovery(친환경 열회수) 시스템은 SEER 수준은 최고 22.0까지, EER은 12.5까지 높여 가정 및 상업 프로젝트의 에너지 효율 문제를 해결한다.

 

디지털 매니폴드(Si-RM13)

Sauermann NA

 

Sauermann Si-RM13는 아날로그 매니폴드의 견고함에 디지털 스마트 무선 온도 및 압력 탐침을 결합했다.

 

회전식 열회수 환기장치(Rotary Energy Recovery Ventilators)

Spinnaker Industries, Inc.

 

이 장치는 250~20000 CFM 규모의 표준 크기로 실내형과 실외형이 모두 출시된다.

내장형 냉난방 옵션을 추가하면 기존의 100% 공기 방식의 경제적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다. 중립 공기 공급이 필요한 프로젝트의 경우 제습기능을 넣어 원하는 실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브레이징 플레이트 열교환기(Braze d Plate Heat Exchanger)

SWEP North America, Inc.

 

SWEP의 D650 모델은 냉각장치와 히트펌프 분야에서 당연하게 선택된 매우 효율적이며 실로 다목적인 이중 납땜판 열교환기(BPHE)이며, 증발기과 응축기 어느 측면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전부하 및 부분 부하 상태에서 전체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D650는 최고 49 bar (710 psi) 압력에서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최신 고압 냉매에도 사용할 수 있다.

 

칠드 빔(QHS Induction Beam)

Zehnder

 

Nuclimate(Zehnder 브랜드)의 QHS Induction Beam(인덕션 빔)은 처마밑 설치가 가능해 심미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동시에 설치도 간단하다. 인덕션 빔은 냉각수를 사용하여 설치비용을 낮추고 필요한 장치 수도 줄였다.

QHS 응축물 관리로 설치 걱정은 필요 없다.

급기장치는 19에서 160CFM으로 확장해 넓은 용량 범위를 자랑한다.

 

인라인형 전자식 정류자 팬(EM Mas ter Series)

Master Ventilation Products, Inc.

 

AC와 EC 모델로 나오는 EM Master 시리즈는 EC 기술이 구현된 정밀 설계 성능의 인라인 덕트 팬이다. 단상 AC 입력과 전자식 12V DC 전압 변환 기능으로 팬은 1~12V DC 속도 신호를 조용히 제어하여 팬의 속도를 바꿀 수 있다. EM Master 시리즈는 모든 유형의 급기/배기 장치에 사용할 수 있다.

 

스트러트 절단기(RIDGID StrutSlayr)

Emerson

 

RIDGID StrutSlayr는 제작소 품질을 현장으로 가져와, 계약업체가 단 5초 만에 시끄러운 절단 작업 없이 고품질의 스트러트를 사용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준다.

StrutSlayr 로 더 이상 작업장에서 스트러트를 절단하기 위해 띠톱이나 절단기를 휴대할 필요가 없으며, 스파크가 튀지 않는 절단면으로 절단 품질, 속도, 안전성까지 향상된다.

 

코일 & 표면 청소기(Dry Steam Coil & Surface Cleaner)

SpeedClean,LLC

 

건식 증기 코일 & 표면 청소기는 고온 증기의 힘을 이용하여 코일과 다른 표면을 효과적으로 청소할 수 있다. 65 psi의 265-도(degree) 증기가 코일, 균열부, 틈으로 깊숙이 침투해 잘 떨어지지 않는 오물과 흙을 떼어내고 제거한다. 화학물질을 쓰지 않고도 공정을 끝낼 수 있으며 물과 화학용제를 사용할 때보다 물 사용량도 95% 줄어든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