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인 소비 트렌드 반영한 락커형 냉동·냉장고 ‘CUB@’ 제시

- 기존 AC모터 대비 33% 효율 개선한 ‘BLDC 인버터 유니트

 

마트 매장에 냉매배관이 필요 없는 쇼케이스, 180° 부드러운 회전가능 선반과 FIFO 솔루션을 적용한 쇼케이스, 온라인 주문 육류나 유제품을 선택시간에 찾을 수 있는 락커형 냉동·냉장고, 친환경 냉매와 고효율 BLDC 인버터 기술이 적용된 콘덴싱 유니트.

글로벌 산업용 냉장·냉동시스템 기업 아르네코리아(Arneg Korea, 대표 이성규)가 2020년부터 시장에 선보이게 될 신제품이다. 아르네코리아는 최근 서울 그랜드 하얏트호텔에서 주요 유통사와 파트너사 관계자 100

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0년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신유통 냉장냉동 시스템 및 매장설비 솔루션 제안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신제품 발표회에서는 주요 신제품 소개와 함께 참석자들이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신제품 전시존’을 운영해 큰 관심을 받았다.

아르네코리아가 이날 선보인 2020년 신제품은 △냉매배관이 필요 없는 고효율 신기술이 적용된 ‘워터루프 시스템’ △180° 회전형 곤도라 선반 ‘RotoShelf&TurnLoader’ △락커형 냉동·냉장고 ‘CUB@’ △친환경 고효율 ‘BLDC 인터버 유니트’ 등 식품관련 냉장냉동설비답게 친환경/고효율 신기술에 혁신적인 기능이 잘 융합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냉매배관이 필요 없는 고효율 신기술이 적용된 ‘워터루프 시스템’

 

우선 고효율 솔루션으로 제안된 ‘워터루프 시스템’은 각 냉동·냉장 쇼케이스 별 각자의 압축기를 장착하는 컨셉으로 개별 장착 유니트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혀주는 냉각수 순환을 수배관과 연결, 매장 외부로 열이 배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신기술이 적용됐다.

워터루프시스템을 적용하면 냉매 사용량을 기존대비 80% 줄일 수 있다. 냉매 사용량이 감소하므로 냉매 누출사고도 90% 이상 감소된다.

 

특히 워터루프 시스템은 횡형 압축기(Hi�tachi)가 적용된 유니트가 장착되므로 매장 공간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해졌고 유지관리도그만큼 편리하도록 개발됐다.

무엇보다 히타치(Hitachi) 횡형 압축기 적용 유니트 외에도 엠브라코(Embraco) 압축기 2대를 적용한 2사이클 유니트와 엠브라코 종형 압축기를 적용한 유니트 등 고객사들의 요구에 맞게 유니트 구성을 선택할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180° 회전형 곤도라 선반 ‘RotoShelf&TurnLoader’

 

회전형 곤도라 선반 ‘RotoShelf&Turn Loader’는 냉장 오픈, 리치인 쇼케이스, 워크인 등 병, 캔, 종이팩 제품 등 다양한 냉동·냉장 설비에 적용 가능하다.

‘RotoShelf & TurnLoader’는 180° 부드러운 회전 가능한 철제 프레임의 중력 선반과 FIFO(FIRST IN·FIRST OUT, 선입선출) 솔루션을 적용했다.

독특한 디자인과 손쉬운 선반 간격 및 기울기 조절 기능으로 상품 사이즈 및 디자인별 진열이 가능해 진열면적 증대는 물론 상품 가시성도 높일 수 있다. 무엇보다 선반 회전 후 후면을 통해 손쉽게 상품을 보충할 수 있어 매장 직원의 노동력 절감, 후면 적재를 통한 자연스러운 상품 선입선출 흐름으로 유통기한 경과에 따른 재고 손실 비용 감소 및 매출 증대 효과 등 다양한 방면에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평균 신장의 고객이 최상부 선반부터 하부 선반까지 편안히 제품을 선택, 쇼핑도 가능하다.

 

락커형 냉동·냉장고 ‘CUB@’

 

아르네코리아는 2020년 신제품으로 바쁜 현대인들의 생활 패턴 및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쇼핑 방식으로 락커형 냉동·냉장고 ‘CUB@’를 제안했다.

락커형 냉동·냉장고 ‘CUB@’는 신선도 유지 문제 등으로 육류 및 유제품에 대한 온라인 주문 제약을 해소코자 개발된 제품이다.

제품이 설치된 매장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고 픽업 시간을 선택하면 매장 직원이 온라인 주문 상품의 쇼핑을 대행한 후 ‘CUB@’에 보관한다.

고객은 픽업 시간에 맞춰 매장을 방문, 문자로 수신된 쇼핑코드 입력 후 대기 없이 바로 상품을 인수하게 된다.

‘CUB@’은 실내 락커형 냉장고(R404 또는 R290 냉매 가능)로 락커 자체 설정 시 LAN 연결이 불필요하고 원격 네트워크 온라인 연걸도 가능하다.

회사 관계자는 “원하는 기간만큼 육류 및 유제품을 신선하게 보관해 주는 락커형 냉동·냉장고 CUB@를 통해 맞벌이 부부, 장기 부재 등으로 신선제품 픽업이 바로바로 어려운 바쁜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쇼핑 모델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BLDC 인버터 유니트’

 

아르네코리아 ‘BLDC 인버터 유니트’는 최첨단 인버터 압축기 및 BLDC 모터 기술 등을 적용해 높은 에너지 절감과 실내외 소음을 저감시킨 제품이다. 기존 AC모터 대비 평균 33%의 효율 개선과 외기온도에 따라 속도를 제어해 최고의 성능을 효율적으로 제공한다.

이코노마이저 시스템을 적용해 하절기 고온 환경에도 완벽한 대응이 가능하며 기존 타사 BLDC 인버터 제품과 달리 EVI KIT 적용으로 용량 증가 및 효율 향상 효과 등 품질을 대폭 개선시켰다.

 

또한 콘덴싱유니트와 쇼케이스 통신선(RS485 통신라인) 연결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해 온도조절이 가능하다.

회사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요구되는 낮은 GWP 냉매 사용에 대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아르네 BLDC 인버터 제품에는 R448과 R449 냉매 적용이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아르네 코리아는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가며 새로 제품 개발과 출시로 세계 유통매장 환경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