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축압력조정밸브… 응축기 압력을 소정의 압력 이하로 만들지 않는 자동밸브

●냉각수조정밸브란… 응축기 압력을 소정의 압력 이하로 만들지 않는 자동밸브

●응축압력조정밸브… 응축기 압력을 소정의 압력 이하로 만들지 않는 자동밸브

응축압력조정밸브란 운전 중 응축압력을 소정(설정)의 압력보다 떨어지지 않도록 작동하는 자동밸브이며 고압조정밸브라고도 한다.

CPR(Condensing Pressure Re gulator) 밸브로 표시하고 「씨·피·알」이라고 읽는다.

 

응축압력조정밸브(직동형)의 구조와 설치(예)
응축압력조정밸브(직동형)의 구조와 설치(예)

공랭식 응축기는 하절기 최고온도로 응축 가능한 만큼의 냉각능력을 가지고 있는 크기의 응축기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동절기에 한랭지 등에서 특히 외기가 크게 저하하면 응축압력, 온도가 크게 저하한다.

응축압력이 소정 이하로 저하하면 팽창밸브에서 증발기로 송액할 때 1차측의 압력(고압)과 증발기 압력(저압)의 차압이 너무 적어 팽창밸브에서 송액량이 부족해 냉각 부족이 되어 버린다. 그래서 소정의 응축압력 이하로 저하하는 것을 방지해 냉동장치를 정상적으로 운전하기 위한 밸브이다.

응축압력조정밸브에는 직동형과 삼방형이 있다.

직동형 응축압력조정밸브의 작동원리, 작동순서는 이하와 같다.

① 응축압력이 소정의 압력보다 저하하면 스프링 압력보다 작아져 압력조정밸브가 닫히기 시작하고 응축액의 흐름을 제한하기 때문에 응축기 내에 냉매액이 체류하기 시작한다.

② 응축기 냉의 냉매액 체류에 의해서 응축작용을 하는 전열면적이 감소해 응축능력이 감소하고 그 결과, 응축압력이 상승한다.

③ 응축압력이 저하하면 압축기 토출관의 바이패스 배관에 설치된 바이패스 밸브(차압밸브)에 설정된 압력이 높은 가스압이 수액기에 걸리고 소정의 압력을 유지해간다. 삼방형 응축기압력조정밸브는 직동형의 작동원리와 같지만 밸브 내부에서 작동하도록 내장된 일체형이다. 단 설정압력은 고정(일정 압력)되어 변경할 수 없다. 이 밸브는 일반적으로 초소형, 소용량용에 사용한다.

특성, 용도는 다음과 같다.

중략

2019년 12월호 냉동공조스터디 참조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