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VACR 관련 10여 업체 신제품·신기술 출품

 

인천관광공사, 경기인천기계공업협동조합, 메쎄이상이 주최하고 인천광역시가 후원하는 “2019 인천국제기계전(Incheon Interna�tional Machinery Expo 2019)”이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일자리 매칭 상담회, 공공기관 구매상담회, 전문세미나 등 진행되며 전년 대비 약 20% 증가한 143개사, 330부스의 기계 관련 기업들이 참가했다.

 

이번 인천국제기계전은 냉난방 공조, 수처리 등 환경설비와 스마트 팩토리(솔루션, 설비기계)를 주제로 ▲냉동공조 및 냉난방 분야 ▲수질관리 및 수 처리 분야 ▲폐기물 처리 분야 ▲스마트공장 솔루션 분야 ▲로봇산업 분야 ▲3D프린터 및 관련기기 분야 ▲자동화기기 분야 ▲기타 공구 분야 등 기계와 관련된 전 분야의 제품들이 전시됐다.

냉동공조 및 냉난방 분야에서는 △경진부로아(송풍기류) △대하이엔지(송풍기류) △대한피엔씨(공기청정 각실 제어 환기시스템) △시스트로닉스(냉동공조용 자동제어 컨트롤러) △신우공조(팬코일유니트, 환기유니트) △아페스(이중냉방공조기) △에이피(팬코일유니트, 환기유니트) △에코이(친환경 공기청정 열풍기) △오투클린(공기청정기 및 공기순환기 방지망필터) △지앤지테크놀로지(지중열교환기) △코리프냉동공조/유풍(폐열회수공조기 및 히트파이프 열교환기) △크린에어나노테크(전열교환소자) △탑에어(BLDC모터) 등이 참가해 신제품 및 신기술을 소개, 참관객들로부터 관심을 모았다.

전시기간 중에는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인천광역시, 인천관광공사가 주최하는 공공기관 구매상담회가 진행되며 인천, 경기지역의 공공기관 14개사 25개 팀이 바이어로 참석하여 공공기관 구매담당자와 중소기업간 1:1 상담회를 가졌다.

한편 기계산업 분야의 새로운 트렌드와 정보를 전달하는 등 다양한 전문세미나도 동시에 개최됐다. 주요 세미나로는 한국실내환경협회에서 주최하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 세미나’와 주식회사 에이티이엔지의 ‘하이브리드(냉풍데시칸트) 건조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다’ 등이 진행됐다.

▶신우공조, 스탠드형 공기청정기복합 환기유니트 선보여

 

팬코일 유니트 전문 제조업체인 신우공조(주)는 ‘2019 인천국제기계전’에 참가해 주력 제품인 각종 팬코일 유니트(1방향, 4방향, 슬림, 독립제어 등) 모델과 환기유니트 및 공기청정기를 선보였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공용부 및 대형공간을 위한 스탠드형 고효율 공기청정기(35평형)와 스탠드형 고효율 복합 환기유니트 신제품을 선보였다.

스탠드형 공기청정기는 극세사망 프리필터, 콜게이트 탈취필터, 헤파필터 40T를 적용해 광촉매를 사용해 살균, 향균, 악취제거, 탈취, 새집증후군을 해결할 수 있다. 또 각종 특수 목적 기능성 필터도 실내 상황에 따라 적용 가능하다.

스탠드형 복합 환기유니트는 고효율 전열교환 소자를 사용해 에너지절감 효과가 뛰어나고 프리필터, 미디움 필터, 극세사망 프리필터, 콜게이트 탈취필터, 헤파필터 40T를 적용하고 광촉매를 사용해 향균, 탈취, 유해가스, 황사, 새집증후군을 해결할 수 있다. 또 각종 특수 목적 기능성 필터도 실내 상황에 따라 적용 가능하다.

▶코리프냉동공조/유풍,히트파이프 열교환기 및 내장형 공조기

 

코리프냉동공조/유풍은 ‘2019 인천국제기계전’에 참가해 히트파이프 냉장형 폐열 및 제습 공기조화기, 히트파이프 냉장형 폐열 및 제습 항온항습기, 폐열 및 제습 히트파이프 열교환기, 냉각기 등을 선보였다.

이 회사 공기조화기와 항온항습기에 적용된 히트파이프 열교환기는 발명특허 제품으로1999년 개발을 완료해 상용화됐으며, 현재까지 석유화학, 섬유, 제약 및 바이오산업, 병원, 연구소 등의 산업용 폐열과 각종 공조 시스템의 폐열을 회수해 재활용함으로써 에너지를 절감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폐열회수 히트파이프 열교환기는 공기 대 공기 열교환기로서 일반 공기조화시스템이나 산업용 프로세스에서 폐열을 회수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데 적합한 열교환기다. 온도가 높은 한쪽 기류에서 온도가 낮은 다른 기류로 열을 전달해 열을 회수한다. 작동유체의 잠열을 이용해 열을 수송하기 때문에 금속류에 비해 빠른 시간에 다량의 열을 축방으로 전달할 수 있는 고성능 열전달기기다. 튜브 내벽에 가공된 캐필러리 윅과 전조 성형 또는 플레이트핀이 가공된 독립적인 히트파이프 다발로 이루어져 있다. 작동유체는 온도범위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유체를 사용하며, 열교환기 재질은 배기가스의 성분에 따라 내식성이 높은 재질을 사용하고 있다.

제습용 히트파이프 열교환기는 외기 도입량이 많은 전외기용 공기조화기, 잠열부하가 많은 공기조화시스템, 항온항습시스템 및 제습기에 제습용 열교환기로 결합하면, 냉각부하를 경감할 수 있어 냉동기의 시설용량 축소 및 운전 동력비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송풍공기의 상대습도를 떨어뜨려 덕트의 부식을 방지해 송풍시스템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에이피, 소비전력 최대 52% 낮은 4방향 팬코일유니트

 

(주)에이피는 ‘2019 인천국제기계전’에 참가해 0.3㎛ 초미세먼지를 99.97%(필터원단 성적서 기준) 걸러주는 H13등급의 40T 헤파필터가 장착된 환기유니트를 비롯해 팬코일유니트 환기&공기청정기 등을 대거 선보였다.

에이피의 4방향 팬코일유니트는 타사 제품 대비 소비전력을 최대 52% 낮추어 2018년 성능인증을 받았다. 천장 카세트형 팬코일유니트에 부착하는 필터카트리지도 이번 전시회에 함께 선보였다. 필터카트리지가 적용된 팬코일유니트는 냉난방 기능뿐 아니라 실내 공기정화기능을 지니는 특징이 있다.

에이피는 초미세먼지의 영향으로 공기 질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고자 2년여의 개발 끝에 제품 인증을 완료하고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받은 다양한 모델의 초미세 공기청정기와 기존의 실내공기 정화용 공기청정기부터 외부 공기를 도입하여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추는 외기도입형 모델까지 다양한 모델을 이번 전시회에 선보였다.

▶시스트로닉스, 다양한 냉동공조 컨트롤러 및 센서류

 

시스트로닉스는 ‘2019 인천국제기계전’에 참가해 공조기 컨트롤러, 일체형 가습컨트롤러, 항온항습기 컨트롤러, 고급형 항온항습기 컨트롤러, 유니트쿨러 온도압력 컨트롤러/유니트쿨러 온도컨트롤러, 에어샤워 컨트롤러, 유니트쿨러 컨트롤러, 냉난방기 컨트롤러, 온도제어 컨트롤러, 온습도 제어컨트롤러, 터치 스크린 컨트롤러, 통신용 덕트 온습도 센서, 통신용온습도 센서, 프로브 온습도 센서, 공기질 측정센서, 에틸렌센서, 유체용 압력센서 등 다양한 컨트롤러와 센서류를 전시했다.

이번 전시회에 선보인 공조기 기본 컨트롤는 냉방운전 4스텝, 난방운전 5스텝, 가습운전 2스텝 설정 및 제습 운전시 냉방, 난방 선택이 가능해 공조기에 최적화 된 전용 컨트롤러이다.

고급형 항온항습기 컨트롤러는 온도 및 습도값에 의해 컨트롤러가 운전되며 냉방, 난방, 제습, 가습운전이 가능하다. 가열식 및 전극봉식 가습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냉방 및 난방 제습과 전류 및 입구, 출구 감시 및 제어가 가능하다.

저온창고 등에 주로 사용하는 유니트쿨러 컨트롤러는 본체에 LCD 디스플에이가 적용되어 본체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별도 리모트 모니터를 추가할 수도 있다. 통신 포트가 있어 원격 제어나 다른 기기와의 통신이 가능하며 압력 센서를 연결할 수 있어 고압과 저압을 기준으로 콤프레서와 응축기의 이상 유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