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팽창밸브 - 수동으로 개도를 조정할 수 있는 팽창밸브

전자팽창밸브 - 온도센서, 조절기, 구동부에서 밸브 개도를 조정하는 자동팽창밸브

●수동팽창밸브 - 수동으로 개도를 조정할 수 있는 팽창밸브

수동팽창밸브는 수동으로 개도를 조정, 설정해 교축 팽창시키는 팽창밸브이며 개도를 미세조정할 수 있도록 니들밸브(밸브부가 니들(침) 형상의 밸브)가 사용된다.

특성, 용도는 다음과 같다.① 만액식 증발기, 액펌프식 저압수액기 등에 사용한다.

② 증발기로의 송액량은 팽창밸브 앞의 전자밸브 등의 개폐로 제어한다. 그 때문에 증발기의 액면제어기기, 전자밸브 등과의 조합에 사용할 수 있다.

③ 밸브 본체는 싸고 작동부품이 적고 거의 고장이 없다.

 

〈그림 1〉 수동팽창밸브의 구조
〈그림 1〉 수동팽창밸브의 구조

●전자팽창밸브 - 온도센서, 조절기, 구동부에서 밸브 개도를 조정하는 자동팽창밸브

전자팽창밸브란 온도자동팽창밸브의 감온통 대신에 증발기 출구와 입구의 온도를 온도센서로 검출하고 조절기로 연산처리해 전기적인 신호로 밸브의 개도를 조정해서 송액량을 조정하고 과열도, 증발온도 등을 자동적으로 하는 팽창밸브이다.

전자팽창밸브는 다음 기기로 구성된다.

① 팽창밸브

밸브 본체와 엑추에이터(구동부)로 이루어져 있다. 밸브 본체의 구조는 온도자동팽창밸브 등과 거의 같은 것으로 엑추에이터(Actuator)는 스테핑(펄스) 모터식, 전자코일식, 바이메탈식 등 각종 방식이 있다.

② 온도센서

서미스터, 백금저항선 등으로 증발기 입구, 출구온도 등을 검출한다.

③ 조절기

마이크로 컴퓨터가 내장되어 있어 검출온도로 연산처리해서 적정한 개도신호를 발신하고 피드백제어를 한다.

특성 용도는 이하와 같다.

① 온도를 정밀하게 잘 검출 가능하고 고정밀도로 정밀한 제어를 할 수 있다.

 

중략

 

2019년 10월호 참조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