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HVAC 시장 동향

- 중앙공조 시장 4년 연속 성장세 유지

 

2018년 미국의 전체 패키지형 AC 판매량은 전년대비 14% 이상 증가한 204억 달러 규모로 추정됐다. 특히 VRF 부문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으며 이 시장은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의 중앙공조 시장 규모도 2018년 약 6% 상승한 32억 달러에 달해 4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영국 시장조사기업 BSRIA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미국의 HVAC 시장 동향’ 에 대해 발표했다.

BSRIA는 미국 HVAC에 대한 보고서에서 제품, 분야, 용량, 응용, 핵심요소별로 수요의 진화를 심층 분석해 미국에서 주로 나타나는 시장 동향에 대해 분석했다. 특히 가정용과 경상업 분야에서 나타나는 무덕트 기술, 에너지효율 규제, 시장경제, 냉매, 급변하는 경쟁구도, 향후 5년간 시장 전망 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 있다.

패키지형 에어컨

BSRIA는 미국의 패키지형 에어컨 시장규모가 6% 이상 성장한 것으로 보고 있지만 온난한 기후 그리고 상대적으로 건전한 미국 경제, 주거 부문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제품 가격은 더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BSRIA는 2019년 수량 면에서 4%대의 성장을 예상했지만, 시장 가치 면에서는 올해 220억 달러를 초과한 8%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VRF는 강력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비록 전체 AC 판매량에 비해 시장규모는 작지만 전 세계에서 4번째로 큰 VRF 시장이라는 위치는 계속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형 덕트 스플릿은 여전히 우세하지만 성장률은 약 3%대로 미미했다. 미니 스플릿 시장은 수량 면에서 미국형 덕트 스플릿 시장의 10% 미만으로 여전히 작지만 성장률은 두 자릿수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PTAC 판매는 수량 면에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2023년 그 규모가 3억7,9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루프탑(지붕형) 시장은 상대적으로 성숙한 시장으로, 2023년까지 CAGR이 3% 미만으로 완만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루프탑 기기의 90%를 차지하고 있고 있는 큰 시장이다.

 

미국의 AC시장 전망(2018~2023년)
미국의 AC시장 전망(2018~2023년)

정치적 불확실성

BSRIA는 계속되는 중국과의 무역 분쟁으로 관세 장벽이 더욱 높아지면서 수입품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 제어장치나 IoT(사물인터넷) 기능을 포함한 정교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구매가격이 오를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했다.

미국 정당 간 논쟁의 쟁점 중 하나인 기후변화에 대한 태도와 그에 대한 대응 방법 때문에, BSRIA는 내년 선거 결과가 에너지 소비가 많은 분야인 AC에 대한 규제 환경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BSRIA는 지난 5년간 미국 AC 시장의 주요 핵심동력으로 효율성, 친환경 제품, 스마트 혁명, 기술의 융합을 꼽았다.

또한, 미국의 평균 전기세는 유럽 평균 전기세의 절반에도 못 미치기 때문에 캘리포니아나 북동부와 같은 몇몇 주를 제외하고는 에너지비용을 절약하는 것이 미국 소비자에게는 우선 순위가 높지 않다고 보고했다.

결과적으로 에너지 효율이 더 높은 에어컨 시스템은 투자회수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져 연결 접속(connected access) 기능이나 음성제어와 같은 ‘스마트’ 기능에 매력을 느끼는 소비자에게는 이러한 현상이 부정적으로 작용될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반해 상업용 AC시장은 에너지 절약에 좀 더 호응하고 있는 것으로 내다봤다.

중앙공조·플랜트 시장

BSRIA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중앙공조(냉동기 및 AHU 같은 외기형 제품, 팬 코일, VAV, 그 외 단말장치) 시장규모는 2018년약 6% 증가한 32억 달러에 달해 4년 연속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내 가정, 상업, 산업 시장이 전반적인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더 높은 효율성, 친환경 제품, 기술의 융합이라고 할 수 있다.

BSRIA는 현재 수요의 대부분은 신축 사업이 아니라 교체 수요에서 발생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8년 미국의 중앙공조 시장은 예외 없이, 경제 성장과 혁신 및 건설 부문 투자 증가에 힘입어 확장됐다.

성숙기 시장이라면 예측할 수 있듯이, 어떤 제품 범주에서든 성장률은 일반적으로 5%를 넘지 못하지만, 가격의 경우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으로 인플레이션 압박이 가해졌다. 여기에 BSRIA는 에너지 효율이 더 높고, 보다 정교한 시스템, 새로운 냉매에 대한 요구로 인해 결과적으로 향후 몇 년간은 AC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마트 혁명은 주로 서비스와 유지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연결성 및 데이터 분석이 주류가 되는 상업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내장형 모니터링 장비가 상업용 설비의 주류가 되고 있다.

냉동기 판매를 보면 2018년 ‘완만한’ 성장세를 보였고 앞으로 판매량은 답보 상태일 것으로 예상된다. 효율이 더 높아진 시스템이나 새로운 냉매 사용, 원격 모니터링과 같은 공급자가 제공하는 부가적 요소로 판매 시장이 추진력을 얻었다. 가변속도 구동장치를 재정비해 기존 시스템의 효율성이 개선되기도 했다.

BSRIA는 공기처리 장치도 팬의 모터 효율이 더 높고, 제어 기능과 실내 공기 품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점차 이동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팬 코일은 EC 팬 모터를 이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면서 소음은 낮추는 것이 추세이므로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덜 받았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