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ZER 기술프로그램 매니저 Hermann Renz)

 

르만 렌쯔(Hermann Renz) 비처(BITZER) 기술프로그램 매니저는 냉매 및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응용분야에서 인정받는 전문엔지니어이다.

BITZER 그룹 내 냉매관련 최고 실력자이기도 하면서 2년 마다 발행하는 BITZER 냉매 리포트 출판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유럽냉동표준화 위원회(European Commission for standard in Refrigeration) 자문위원회 회장을 14년간 역임하고 있다.

 

 

냉매의 지구온난화지수(GWP)가 수년 전부터 전 세계적인 이슈가 되면서 냉매 및 공조산업 분야를 긴장시키고 있다. 앞으로 전개 방향은…?

유럽 연합은 F가스 규제를 통해 유럽 발전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했다. 보다 엄격한 두 번째 버전은 2015년에 적용됐으며 2030년 이후까지 우리와 함께 하게 된다. 따라서 산업 및 수공업 분야는 2009년에서 2012년까지 평균과 대비해 사용된 F-가스 소비량을 CO2 배출량으로 환산해 79% 감소해야 한다. EU 이외의 국가에서 수입되는 냉매가 미리 충전된 시스템을 고려하면 실제로 필요한 감축은 약 81%에 달한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앞으로도 냉매의 지구온난화지수와 관련한 주제는 안건 중에서도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서 추가적인 어려움은 낮은 GWP 냉매 대부분이 가연성이기 때문에 안전 요건 및 시스템 기술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직업교육 및 재교육을 새로 정립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 과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또 매우 많은 능력을 결합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면에서 조치가 필요하다.

설상가상으로 EU 에코디자인(Ecodesign) 규제와 다른 제품 분야에 대한 동급의 국내 및 국제 프로그램이 매우 야심찬 효율성 요건을 규정하고 있다. 동시에 필요한 냉매 전환으로 인해 추가 비용을 수반하는 새로운 개발도 필연적이라고 생각된다.

 

BITZER의 SCHAUFLER 아카데미 전경
BITZER의 SCHAUFLER 아카데미 전경

냉매와 공조 전문기업 및 설비 운영자가 어떤 대응을 해야 하는지?

냉정하게 판단하고 조기에 대체 냉매 및 시스템 기술 개발에 집중해야 한다. 이미 몇 년 전부터 BITZER의 많은 고객과 운영자가 여기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장기적인 해결책으로 예를 들어, HFO 냉매 또는 HFO/HFC 혼합냉매를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CO2, 암모니아, 탄화수소 및 아울러 특정 응용분야의 경우, 물 또는 공기까지 포함한 천연냉매는 특히 지속 가능하고 미래에도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BITZER는 낮은 GWP 냉매 및 최적화된 시스템 솔루션(주로 B-READY 서비스 패키지)을 사용하는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 시에는 낮은 GWP냉매의 적용뿐 아니라 전문가들BITZER 주요제품 이 고객의 설비를 분석해 종합적인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예를 들어, R404A 및 R507A는 기존 시스템에도 합리적인 노력과 함께 R448A 또는 R449A로 대체할 수 있으며, 간혹 R513A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대안은 R404A 및 R507A와 비교해 GWP는 단 1/3 및 그 미만이며 비가연성이기 때문에 적합한 전환 냉매로 평가할 수 있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낮은 GWP냉매로 전환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BITZER는 프로판, 프로필렌, 암모니아 응용 분야 및 HFO 냉매, HFO/HFC 혼합냉매 사용을 위한 친환경적인 제품을 제공한다.
BITZER는 프로판, 프로필렌, 암모니아 응용 분야 및 HFO 냉매, HFO/HFC 혼합냉매 사용을 위한 친환경적인 제품을 제공한다.

그렇다면 설비운영자는 단순히 R404A/R507A를 R448A 또는 R449A냉매로 교체하면 되는 것인지?

설비운영자는 적합한 대체 냉매를 선택하는 인증된 냉매 전문기업에만 교체 작업을 맡겨야 한다. 아울러 컴프레서 제조사의 시각에서 특별한 요건도 고려하기 위해 BITZER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도 있다. 또한, 이 목적을 위해 SCHAUFLER 아카데미에서 특별 트레이닝을 실시하고 해당 정보와 가이드라인이 포함된 포괄적인 기술 문서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단기간의 전환을 위한 한 가지 가능성은 이미 언급한 R404A/R507A 대신 R448A 또는 R449A를 사용하는 것으로 특히 상업용 냉각 장치에서 사용된다. 이것은 R450A 또는 R513A로 비교적 간단하게 교체되는 R134a를 갖춘 설비용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특수한 응용 분야를 위해 적합한 냉매를 선택하고 시스템에서 필요할 수 있는 변경 조치를 찾기 위해 다른 응용 분야의 경우 종종 더욱 광범위한 분석이 필요하기도 하다.

 

BITZER의 SCHAUFLER 아카데미에서 특별 트레이닝을 실시하고 해당 정보와 가이드라인이 포함된 포괄적인 기술 문서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BITZER는 F-Gas 규제의 장기적인 요구조건에 대해 어떻게 준비되어 있는지?

 

Training_CO2

우리는 20년 이상 예를 들어, CO2 응용 분야를 위한 컴프레서를 개발 및 제작하고 있다. GWP가 1인 CO2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 우리는 장기간의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습득했고 고객에게 매우 다양한 품목의 제품과 기술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 SCHAUFLER 아카데미에서 이론과 실제를 통한 특별한 CO2 트레이닝을 실시합니다. 우리의 CO2 컴프레서 및 CO2 시스템 솔루션은 지속적이고 미래를 보장한다. 이외에 프로판, 프로필렌, 암모니아 응용 분야 및 HFO 냉매, HFO/HFC 혼합냉매 사용을 위한 친환경적인 제품을 제공한다.

 

Training_Ammonia

BITZER는 왕복동, 스크류, 스크롤 컴프레서, 콘덴싱 유닛, 압력 용기 및 열교환기를 포함해 이미 모든 응용 분야에 대해 매우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이며 미래를 보장하는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BITZER 냉매리포트
BITZER 냉매리포트

한편, BITZER 그룹은 독일 진델핑겐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34년 회사 설립 후, 80년 이상 혁신을 주도해 온, 세계 최대의 독립 냉매 압축기 제조 전문기업이다.

주요 생산 품목으로는 왕복동 압축기, 스크류 압축기, 스크롤 압축기를 비롯하여 열교환기 및 압력용기 등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2017년 말 기준으로 약 350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약 7억 4천만 유로(한화 약 1조원) 정도의 매출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