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설비의 기초/자동제어기기(2)

- Automatic Control Device

냉동설비의 기초/자동제어기기(2)

- Automatic Control Device

 

팽창밸브① - 온도자동팽창밸브②

 

●온도자동팽창밸브②…감온통의 충진(Charge) 방식에 따라 밸브의 작동 특성이 변한다.

감온통의 충진(봉입) 방식

감온통 내로 작동매체를 충진하는 방식에는 ①액충진방식, ②가스충진방식, ③크로스충진방식, ④흡착충진방식이 있다. 이하에 각각의 방식에 대해서 설명한다.

① 액충진방식

감온통 내에 냉동장치의 냉매와 같은 냉매를 충진하고 있다. 냉매액의 충진량이 많고 감온통 온도가 높아지게 되어 속의 냉매가 증발하더라도 상시, 통내에 냉매액이 남아 있기 때문에 통내는 항상 감온통 내 온도에 상당한 포화압력이 된다.

 

특성, 용도는 이하와 같다.

a) 충진냉매의 포화압력과 포화온도의 특성상, 저온 사용 시는 고온 사용 시에 비해 같은 압력변화에 대한 과열도가 커져 사용온도에 의해 과열도가 일정하지 않게 된다.

b) 증발온도가 저온에서 고온까지 넓은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다. 밸브 본체 온도(다이아프램부 온도)와 감온통 온도(증발기 출구온도)의 사용상 고저온도에 제약이 없어 넓은 온도범위에서 작동하고 사용할 수 있다.

c) 압축기용 전동기가 과부하로 되는 경우가 있다. 피냉각물이 고온인 경우, 냉각 초기 기동 시에는 일반적으로 증발기 출구온도가 높기 때문에 과열도가 크고 밸브가 크게 열려 압축기 흡입압력이 상당히 높아져 압축기 동력이 정상시보다 대폭적으로 커진다.

d) 증발기 출구온도가 어느 온도 이상으로 고온이 되면 통내 압력이 이상하게 상승해 다이아프램 등을 파괴하는 경우가 있다.

e) 흡착식과 비교해서 응답속도가 비교적 빨리 작동한다.

 

중략

 

2019년 8월호 참조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