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기에 대해서(2)
압축기에 대해서(2)
  • 냉동공조저널
  • 승인 2019.05.03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Compressor

 

압축기에 대해서(2)

- Compressor

압축기는 증발기의 냉매를 연속해서 증발시키기 위해서 냉매 증기를 흡입하고 압축해서 고온·고압가스로 토출하고 응축기로 보낸다. 압축기

에는 용적식(왕복식, 로터리식, 스크롤식, 스크류식), 원심식(터보식)이라는 종류가 있으며 용도 등에 따라 구분되고 있다. 본장에서는 각 압축

기의 구조와 특징에 대해서 설명한다.

용적식 압축기①-왕복식①

■왕복식 압축기의 구조①… 용적식 압축기의 가장 기본적이며 심플한 압축기왕복식 압축기란 피스톤식 또는 레시프로 케이팅식(왕복운동식)이라고도 부르며 실린더 내의 피스톤이 상하 왕복운동하며 피스톤이 내려올 때 실린더 내로 흡입된 증기를 피스톤이 상승할 때 압축해서 토출한다.

실린더의 수(기통수), 실린더경, 피스톤 행정 등 다수의 종류가 있으며 소형부터 중형까지 기종이 풍부하고 광범위한 용도로 채용되고 있다.

용량제어장치(언로더)

실린더가 4기통 이상인 다기통 압축기에서 냉동부하가 감소했을 때, 그대로 운전하면 너무 냉각되거나 너무 저온도가 돼서 소비전력을 낭비하게 된다. 그래서 압축 작동하고 있는 기통수를 감소시켜서 냉동부하와 균형을 맞춘 능력으로 조정하는 장치를 용량제어장치(언로더, Unloader)라고 한다.

실제 용량제어는 일반적으로 2기통이 1블록(세트)으로 작동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단계적(스텝적)으로 용량(능력)이 변화한다.

예를 들면, 6기통 압축기에서는 100, 66, 33%(6, 4, 2기통과 단계적으로 작동), 8기통 압축기에서는 100, 775, 50, 25%(8, 6, 4, 2기통과 단계적으로 작동)이며 용량제어장치의 방법은 작동되지 않는 실린더(2기통 분)의 흡입밸브를 유압의 힘으로 캠링(Cam Ring)과 압상핀을 사용해서 압상하고 개방해 압축되지 않게 한다.

부하 경감장치

중략

2019년 5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