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매, 냉동기유 및 브라인에 대해서(3)

냉동장치 내를 순환하는 냉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독성이나 가연성, 비점, 무게 등 각가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다. 증발온도나 용도 등에 따라서 적합한 냉매를 선택하기 위해서 냉매의 성질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압축기용으로 사용하는 냉동기유나 냉각의 중간 매체로 사용하는 브라인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편집자 주)

■냉동기유의 역할-냉동기유에는 4가지 역할이 있다.

냉동기유는 압축기 내부에서 사용하는 것이며 다음 4가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① 윤활작용-베어링(메탈, 베어링 등)이나 접동부의 윤활, 마찰과 마모의 저감

② 시일 작용-피스톤링, 스크류압축기의 로터부, 메커니컬 시일 등의 누출방지 등

③ 냉각작용-마찰열의 제거나 압축기 토출가스의 냉각(스크류압축기의 경우)

④ 방청작용-산화방지에 의한 금속의 방청

■냉매와 냉동기유의 조합-적절한 조합은 정해져 있다.

냉매의 종류와 냉동기유의 종류는 적절한 조합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냉동장치 내에서 냉매와 오일이 분리하면 오일의 되돌림 불량이나 전열성능의 저하 등을 일으키므로 냉매와 상호 용해성(상용성)이 있는 오일을 선정한다.

•HCFC냉매 … 광물유 : ①나프텐계유, ②알킬벤젠(AB)계유, ③파라핀계유와 알킬벤젠계유의 혼합유 등 증발온도가 어느 온도 이하의 저온으로 되면 이층분리하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HFC냉매 … 합성유 : ①폴리아킬렌·글리콜(PGA)유, ②폴리비닐·에테르(PVE)유, ③폴리오일·에스테르(POE)유상기의 합성유는 일반적으로 용해하기 쉬운 성질이 있지만 냉매 종류와 오일 종류와의 조합에 주의가 필요해진다. 광물유는 HFC냉매와는 용해(분리)하기 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암모니아냉매 … 광물유 : 냉매에 용해하지 않지만 종래부터 사용되고 있다.

합성유(최근 암모니아냉매용으로 개발된 특수한 오일) : 냉매에 의해 용해한다. 상당히 고가이지만 최근 많이 채용되고 있다.

■냉동기유의 처리, 대책-어떻게 처치,

대응하는가가 냉동장치에서는 중요

압축기나 증발기 등에서 다음 2가지 적절한 처리, 대책을 하지 않으면...

중랴

2019년 3월호 냉동냉장스터디 참조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