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한밭대 교수

-냉난방설비뿐 아니라 공조설비 모델링 맞춤형 이론 중심으로 서술

건물에너지해석 프로그램인 EnergyPlus를 활용한 공조설비 모델링 기법을 주제로 한 책이 출간돼 화제다.

이 책은 EnergyPlus 또는 건물 에너지 시뮬레이션 초보자들의 활용도에 초점을 맞추어 EnergyPlus 냉난방 설비(System and Plant) 모델링 기법 자체뿐만 아니라 공조설비 모델링 관련된 맞춤형 이론들을 중심으로 서술됐다.

「EnergyPlus, 공조설비 이론과 함께 보는 모델링 기법」은 미국의 연방 정부기관인 에너지성(D.O.E., Department of Energy)에서 순수 개발비용만 한화 3,000억원을 투자해 23년 간 개발하고 있는 건물에너지해석 프로그램인 ‘EnergyPlus의 모델링 기법’을 주제로 국립 한밭대학교 이광호 교수가 저술한 책으로 2018년 7월에 (주)한솔아카데미를 통해 국내에 출간됐다.

저자인 이광호 교수는 “EnergyPlus의 냉난방설비 시스템 모델링은 많은 사용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고 설비 시스템에 대한 충분한 지식 없이는 모델링이 불가능하다.”며 “이 책에는 각 설비요소들을 모델링하기에 앞서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할 관련 이론을 함께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 교수는 “이 책은 EnergyPlus를 공부하고자 하는 초보자들이 맞춤형 냉난방 설비 이론과 함께 EnergyPlus 설비 모델링 기법을 이해하는 간단한 EnergyPlus 냉난방 설비 모델링 해설집 정도로 이해해주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 책에는 BCVTB(Building Controls Virtual Test Bed)를 활용한 EnergyPlus와 Matlab의 연동 시뮬레이션, 입출력 절차 간소화를 위한 Excel 기반 Interface, 효율적 민감도 분석을 위한 jEPlus, 열원장치 성능식 산출 기법 등도 포함되어 있다.

EnergyPlus를 이용한 냉난방 설비 시스템 모델링의(System and Plant Modeling) 경우 Building/Zone Modeling보다 훨씬 복잡하고 입력사항이 많기 때문에 EnergyPlus 초중급 사용자들이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고 그로 인해 잦은 실수를 유발하는 부분이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에서 보듯이 “공조설비 이론과 함께 보는” 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광호 교수는 “이 책 4장부터 다룰 냉난방 설비 시스템 모델링은 EnergyPlus 모델링의 진수라고 할 수 있다.”며 “이 책의 저술 작업을 착수하게끔 동기부여를 해준 핵심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이 책에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VAVSystemOffice.idf 파일이 포함되어있는데, 해당 예제파일은 사무소 건물에서 가장 흔히 운용되는 냉난방 시스템의 하나인 보일러-온수코일, 냉동기-냉수코일 및 AHU로 구성된 VAV 시스템을 모사하고 있다.

대학원에서 또는 연구자들 중에 EnergyPlus를 활용한 공조설비 모델링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 소개] 이광호 교수는 미국의 일리노이대학교(UIUC)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버클리대학교(UC-Berkeley)의 CBE(Center for the Built Environment)에서 Postdoc과 전임연구원 과정을 역임 후, 2011년 3월부터 국립 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는 EnergyPlus 개발팀에서 Unit Ventilator, VAV Unit Control Logic, Earth Tube, Thermal Chimney, Adaptive Comfort, Dynamic Clothing Insulation 모델 등 다양한 EnergyPlus 모듈 개발 경험을 보유함으로써, 단순히 EnergyPlus 활용 기술뿐만 아니라 EnergyPlus의 모듈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구조까지 통달하고 있는 EnergyPlus 전문가이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