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터드라이어와 흡입필터

-대양냉동엔지니어링 김인술 대표

필터드라이어와 흡입필터

 

1. 쉘코어 필터드라이어와 흡입필터 구분

필터드라이어는 액관에 설치하는 제품과 흡입관에 설치하는 제품이 있다. 흡입관에는 필터가 주로 설치되며 한방향 타입과 양방향(히트펌프) 타입이 있다.

 

2. 필터 드라이어의 막힘과 원인

필터드라이어의 막힘 원인은 여러 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1) 높은 고압

응축기 오염 및 응축기 팬모터 고장으로 인해 높은 고압 상태에서 냉동기가 운전되면 액관의 온도와 압력 상승으로 드라이어 알갱이의 깨짐이나 냉동유 열화 등으로 마모된 압축기 쇳가루와 탄화물질 등이 필터에 걸리게 된다.

 

(2) 낮은 저압 및 진공운전(펌프다운 압력 조정 실패)

낮은 저압운전 및 진공운전시 흡입가스 과열, 토출가스 온도 상승, 냉동유 열화탄화로 압축기가 마모되고 이때 마모된 쇳가루나 탄화된 냉동유 및 이물질이 필터에 걸리게 된다. 또 필터를 통과한 이물질 등이 팽창변 입구필터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

 

(3) 냉동사이클에서의 누설

냉동사이클에서의 누설은 압축기 고장의 주범이며, 필터드라이어 막힘의 주범이기도 하다. 사이클에서 누설 시에는 과열 압축 및 심지어는 순부혼입(냉각기 증발기 누설 및 압축기 흡입부 누설 시)과 불응축가스 생성 등으로 필터드라이어 막힘으로 이어진다.

 

(4) 기타

압축기 고장 시 수리 미흡으로 인해 막히는 경우도 있다.

 

3. 필터드라이어 막힘 현상

(1) 필터드라이어 설 막힘

필터드라이어가 설 막힘(약간 막힘) 시는 고압은 약간 높고 저압은 약간 낮다. 또 냉장고 내 온도 하강하는 속도가 늦다.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우며. 필터드라이어 입·출구 온도차가 1~2℃ 정도밖에 안돼 막힘을 의심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

(2) 필터드라이어 중간 정도 막힘

 

중략

 

2019년 2월호 참조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