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륜산업 풍동실험장 ‘KOLAS’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
- 품질 및 기술적 신뢰성 확보
- 송풍기·팬 공기역학·산업 팬·환풍기 4개 규격

이철형 대륜산업 기술연구소 소장
이철형 대륜산업 기술연구소 소장

대륜산업 주식회사(대표 이주협) 풍동실험장이 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대륜산업은 그동안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을 위해 교육 및 환경시설 보완 등을 거쳐 최근 심사 및 평가를 통해 2018년 11월 5일 최종 인정(인정번호 KT816)을 취득했다. 인정기간은 2022년 11월 4일까지 4년간이다.

국제공인시험기관인정제도(KOLAS)는 국가표준기본법 및 국제적인 기준에 따라 시험기관의 분석능력과 환경 등을 평가해 공인시험기관으로 지정되며 발급받은 시험성적서는 국제적으로 공신력을 갖추고 있음을 인정받고 있다.

이철형 연구소장은 “풍동실험장이 KOLAS로부터 인정받은 분야는 송풍기 테스트, 팬 공기역학 성능 테스트, 산업 팬 성능 테스트, 환풍기의 4개 규격”이라며 “이번 KOLAS 인정을 통해 시험 결과에 대한 품질과 기술적 신뢰성 확보는 물론 대내외적으로 시험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노즐 챔버형 중형 풍동실험 장비
노즐 챔버형 중형 풍동실험 장비

대륜산업에서 발행하는 공인시험성적서는 미국·일본·중국·유럽 등 국제시험기관 인정협력체 상호인정협정(ILAC-MRA)에 가입한 72개국 86개 시험기관 및 아태 시험기관 인정협력체 상호인정협정(APLAS-MRA)에 가입한 23개국 37개 시험기관에서 발행한 시험성적서와 상호인정이 되며 동일한 효력을 갖게 된다.

풍동실험은 공기가 흐르는 현상이나 공기 흐름의 힘 또는 운동 등을 측정해 제품의 풍량, 정압, 소비전력 등 전반적인 특성을 확인하는 시험이다.

대륜산업 기술연구소 내 풍동실험장에는 미국 AMCA인증 기준과 KS 기준에 맞는 소형, 중형 각각 1대씩 2대의 노즐 챔버형 풍동실험 장비가 구축되어 있으며 약 15만CMH까지 풍동시험이 가능하다.

AMCA 인증은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송풍기 성능시험장비 구축과 동시에 송풍기 분야에서 수출보증서로 통할만큼 국제적인 영향력이 강한 국제표준 인증이다.

이철형 연구소장은 “풍동실험 시설은 AMCA 인증 기준과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의 풍동시험 설비를 참고하고 KS B 6311에 의거해 제작됐다”며 “구축 후 연구원과 비교시험을 통해 시험장비의 신뢰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노즐 챔버형 소형 풍동실험 장비 노
노즐 챔버형 소형 풍동실험 장비 노

풍동실험 챔버에는 차압계, 기압계, 습도계, 온도계, 전력계가 설치되어 있으며 계측된 값은 자동 연산 프로그램에 의해 풍량, 정압, 소비전력 등의 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다.

풍동실험장에서는 중소형의 환풍기, 송풍기(원심형, 축류형, 다익형, 터보 에어포일 등) 등 다양한 유체 관련 장비를 테스트할 수 있으며 제품 특성에 따라 노즐 개폐 유무 설정을 한 후 정압 대비 풍량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철형 연구소장은 “KOLAS 시험기관 인증은 인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유지를 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청렴한 운영으로 지속적 유지에 힘쓰고 아직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숙련도와 기술을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현재는 주로 자사 제품의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앞으로 대리점이나 협력업체의 의뢰시험과 외부시험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륜산업(주)는 국내 대표적인 환기·송풍기 전문업체로 2010년 기업부설 연구소를 설립, 제품개발 및 시험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벨트 구동형 시로코팬 등 35개 모델의 미국의 암카(AMCA) 인증 획득으로 기술력과 품질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으며 미얀마 등 해외시장 개척에도 나서고 있다.

주요 생산제품은 벨트 구동형 시로코팬을 비롯한 소형 인라인팬, 덕트인라인팬, 양흡입팬, 시로코 인라인팬, 사출팬, 고압환기팬, 방폭팬, 유인팬, 터보팬 등 소형부터 중대형까지 다양한 모델의 저소음·고효율·초절전 환기송풍기와 열회수형 환기장치 그리고 최근에는 고효율 전동기 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대륜산업은 1994년 공조 및 산업용 환기송풍기 전문기업으로 설립된 후 지속적인 R&D투자와 생산설비 현대화를 통해 시로코팬을 비롯해 소형 인라인팬, 덕트인라인팬, 양흡입팬, 시로코인라인팬, 고압환기팬, 포터블팬, 사출팬, 고정압·중정압 환풍기, 고압환기팬, 하우스유동팬, 대형선풍기, 방폭팬, 후렌지송풍기를 비롯해 열회수환기장치, 전동기 등을 개발, 자체 생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