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상반기 중국 냉동공조 30대 상장기업 매출분석

중국 냉동공조시장은 전반적으로 급속한 성장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냉동공조 30개 상장기업의 2018년 상반기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전년대비 27개 기업의 영업이익이 증가했으며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기업은 3개 불과했다. 또 순이익은 전년대비 21개 기업이 증가했으며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기업은 9개 기업이었다.

중국 냉동공조 기업은 여전히 급속한 성장을 유지했고 특히 Gree, Midea, Haier 등 대표기업의 브랜드 파워는 계속 향상되고 있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냉동설비 기업의 매출은 증가했지만 순이익 증가율은 그리 높지는 못했다. Ice wheel과 Big cold 기업은 상대적으로 큰 마이너스 성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팬모터 기업은 빠르게 성장하며 매출과 순이익 모두 크게 증가했다.

압축기 기업의 매출은 증가했지만 산업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 가운데 Highly의 순이익은 47.08%나 증가했다.

화학산업 기업은 평균적으로 순이익이 100% 이상 증가하면서 급성장세를 보였다. 이런 성장세는 제품가격 상승으로 인한 것으로 주로 불소 첨가의 공급 감소와 지구온난화문제로 인한 불소 화학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 강화에 기인한다.

냉동부품 기업들의 매출 성장률은 업계 평균보다 높지만 순이익 증가율은 매출 성장률보다 높지 않았다. 이는 업계의 경쟁 심화와 원재료 상승, 인건비 상승이 주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장된 구리 가공 산업의 두 선두 기업인 Jintian Group과 Hailiang은 모두 상반기에 200억 위안의 매출을 올렸다. Hailiang은 기업 인수를 통해 상반기 매출 증가율은 65.16%로 30개 상장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 Golden Dragon Precise Copper Tube Group은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59%의 이익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중국 3대 구리 기업의 매출 규모는 비슷하지만 주요 기업의 동일 성장 효과는 중소 구리 기업의 시장 축소로 이어질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